검색어 입력폼

[성의 과학적 이해]남녀의 성욕의 차이에 대해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주 남녀의 성욕의 차이에 대해서 언급을 하곤 한다. 우리가 흔히 아는 상식에는 여성보다는 남성이 시각에 의해서 성욕을 더 많이 느낀다고 알고 있다. 그런 이유에서 남성은 영상물이나 여성의 의상에 대한 시각적 성욕을 느끼는 것이다. 또한 남성의 성욕은 여성의 성욕에 비해서 극적인 흥분상태를 추구한다라는 것을 알고 있다. 또한 남성은 10대에서 20대에 최고의 성욕을 느끼는 반면에 여성은 30대와 40대에 최고의 성욕을 느껴서 그러한 성욕의 불일치는 결혼생활에도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남성과 여성의 성욕의 차이에 대한 상식들은 과연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인가? 이것은 과학적으로 호르몬이나 뇌의 작용으로 인한 남녀의 성욕차이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인가?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 성욕을 규정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 또한 성별에 관련된 성욕차이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 것인가?

목차

1. 들어가며

2. 내용글
1) 호르몬에 의한 남녀 성욕의 차이
2) 대뇌 작용을 중심으로한 남녀 성욕의 차이
3) 오르가즘을 중심으로 한 남녀 성욕의 차이
4) 사회문화적 작용에 따른 남녀 성욕의 차이

3. 마치며

본문내용

주요 성 호르몬에는 안드로겐,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의 세 가지가 있다. 이런 세 종류의 호르몬은 여자와 남자 모두에서 서로 다른 비율로 발견된다. 예를 들어, 여성의 경우는 남성보다 안드로겐에 대한 에스트로겐의 비율이 높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생식계를 유지시켜 주며 여성 고유의 특성, 높은 목소리나 유방의 발달 등 여성 특유의 체형이 나타나도록 한다. 프로게스테론은 주로 여성의 자궁을 태아의 발생이 가능한 상태로 준비하는 데 관여하게 된다. 남성의 경우는 에스트로겐에 비하여 안드로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며, 대표적인 안드로겐으로 테스토스테론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안드로겐은 남성의 생식계가 만들어지고 유지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발생 중인 남성 태아에서 분비되는 안드로겐은 남성의 생식 기관이 만들어지게 해 주며, 성인의 경우도 높은 농도의 안드로겐은 남성 고유의 특징, 낮은 목소리나 남성 특유의 체형이 나타나도록 한다.
- 성욕을 일으키는 호르몬
남성호르몬 즉 안드로젠(androgen, testosterone)의 영향이다.

참고 자료

http://www.teenhelper.or.kr/ourstory/ourssex/oursex/oursex0000.htm 사이트
굿데이 신문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