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 심화과정]블루 오션 전략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최신 경영의 화두인 블루오션 전략에 관하여 서적과 문헌, 각종 자료를 통합하여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바야흐로 벤치마킹의 시대를 지나 새로운 창조의 블루오션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와 변화의 물결을 경영학도라면 숙지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블루오션 전략에 관하여
* 시장 선도자의 운명
* 시장선점 – 최초라는 프리미엄
* 미성숙시장 진입의 효과
* 문화와 문명의 충돌
* 신대륙 정복

본문내용

* 최근 기업들의 화두는 단연 블루오션이다. 경쟁자가 없는 푸른 바다에서 먹이를 독식하자는 블루오션 전략의 주장은 매력적으로 들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저 푸른 바다에서 새로운 먹이감을 찾았을 때, 혼자서 다 차지할 수 있을까. 뒤따라 온 경쟁자가 기껏 찾아낸 먹이를 빼앗지는 않을까. 경쟁자가 공격을 한다면 새로운 세계를 찾아 헤매느라 지친 나머지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먹이를 내줘야 할 지도 모른다. 블루오션의 환상보다는 이 같은 가설이 더 현실적일지도 모른다.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자는 주장은 전혀 새롭지 않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는 모두 지난 세월 어느 때인가는 획기적인 신시장, 즉 블루오션이었다. 새로운 시장에서 활동한 많은 기업들은 기존 시장보다 높은 수준의 이익을 달성할 수 있었다. 그런데, 신시장을 차지한 기업들은 모두 그 시장을 처음 발견한 기업, 즉 블루오션을 찾은 기업이었을까?


시장 선도자의 운명

최초의 발명자라고 해서 반드시 기억되지 않는다는 점보다 더 재미있는 사실이 있다. 그것은 진정한 최초의 발명자이든, 사람들에게 알려진 후발 발명자이든 간에, 발명가 혹은 발명 기업이 반드시 그 시장의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전화의 발명가 벨은 전화 시장을 지배했다. 그러나, 라이트 형제는 항공기 산업을 일으키지 못했다. 보잉이나 에어버스는 물론, 과거의 맥도널 더글러스나, 록히드 등 어느 회사도 라이트 형제와 관련이 없다. 제록스는 컴퓨터 운영 체제 시장에서 아무런 영향력도 갖지 못하고 있다. TV를 발명한 사람은 베어드다. 그러나 TV 시장의 강자는 RCA와 소니였고, 최근에는 한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최초의 발명자가 시장을 지배하지 못하는 현상은 최근에도 나타나고 있다. 흔히 최초의 온라인 서점은 아마존닷컴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온라인 서점에 대한 아이디어를 처음으로 구현한 사람은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컴퓨터 리터러시 북스토어라는 서점 체인을 운영하던 찰스 스택이라는 사람이다. 또, 최초의 온라인 증권사는 찰스 슈압 또는 이트레이드가 아니라, 1995년 설립된 넷 인베스터다. 찰스 슈압은 1996년초까지 인터넷 주식 거래 서비스를 시작하지도 않았다. PDA의 시초는 애플의 뉴튼이다. 애플의 CEO였던 존 스컬리는 뉴튼을 가리켜 혁명 그 자체라고 자랑했다. 그러나, 현재 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 PDA 시장은 HP나 팜(Palm)이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 블루오션 전략 - 교보문고
* 유비쿼터스시대의 블루오션 전략 - 가림출판사
* 나비효과 블루오션 마케팅 - 미래의 창
* 커리어 블루오션 - 도원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