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섭식장애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과 치료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섭식장애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과 치료를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섭식장애의 종류와 증상
2. 섭식장애의 심리적 특성
3. 섭식장애와 가족관계
4. 거식증의 심리적 이해
5. 폭식증의 심리적 이해
6. 치료적 접근
7.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섭식장애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난 심리장애의 하나로서 음식을 거부하는 거식증과 지나치게 많이 먹는 폭식증이 있다. 거식증은 자기 몸에 대한 지나친 걱정에 휩싸여 있고, 실제로는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뚱뚱하다고 지나치게 걱정한다. 거식증 환자들은 체중을 더 줄이거나 살이 찌지 않도록 하는 계획에 집착한다.
거식증 환자들은 반쯤 기아상태와 같은 유사한 심리적 증상들을 보인다. 즉 우울한 기분, 초조함, 사회적 위축, 성욕상실, 음식에의 집착, 강박적인 사고반추, 주의력과 집중력의 감소 등이다. 거식증은 대개 내성적이면서도 완벽주의를 추구하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게서 쉽게 발생한다. 이들은 점차 다이어트에 집착하면서 서서히 친구관계에서 철수하게 되고, 공부나 일에 거의 강박적으로 집중하며 그 밖의 다른 모든 관심은 끊게 된다.
증세가 만성화됨에 따라 환자들은 자신의 증세에 더 열중하게 되고 가족이나 치료자에게 더 의존하게 된다. 이로 인해 사회활동이 제한되고 사회적 고립이 두드러지게 된다.
이들은 음식을 과도하게 절제하고 그것을 그만두지 못한다. 식사할 때 음식을 잘게 썰어서 티스푼 같은 것으로 아주 천천히 먹거나, 음식을 몰래 버리거나, 먹으면서 칼로리를 계산하기도 한다. 늘상 음식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며, 가족의 식사를 준비하고 시장을 보는 일은 하지만 자신은 거의 먹지 않는 특징을 보인다. 거식증 환자들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체중을 줄이기 위해 필사적으로 과도한 운동을 하며 강박적으로 규칙적이고 경직된 순서로 진행한다. 이렇게 하지 못하면 죄책감까지 느낀다. 이들에게 운동이란 칼로리를 소모시켜줌으로써 앞으로 먹을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또한 어떤 환자들은 설사제와 이뇨제를 사용하여 살을 빼려고 한다. 하제를 사용하는 행동은 대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