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상담]굿 윌 헌팅에서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6.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굿 윌 헌팅이라는 영화를 보고 그 안에 그려져 있는 교육 상담에 대해서 감상문을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굿 윌 헌팅》은 의붓아버지로부터 이유없이 구타와 매질을 당하며 자란 윌 헌팅이 그러한 불우한 환경 때문에 자신의 천재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다가 숀을 만나면서 자신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이다.
이 영화를 보면서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느꼈겠지만- 교사가 되어서 아니 나중에 자녀교육이나 모든 교육활동에 있어서 상담과 생활지도가 얼마나 중요하며,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하였다.

이 영화에서 말하고 있는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관계성일 것이다. 즉,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rapport ‘마음이 서로 통한다’ ‘무슨 일이라도 털어놓고 말할 수 있다’ ‘말한 것이 충분히 이해된다’고 느껴지는 관계를 말한다. 카운슬링 ·심리테스트 ·교육분야 등에서 중요시되는데, 특히 심리요법이나 최면요법에서는 단순한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을 넘어서 상호간의 개별적 세계에 접촉하는 것이 중요하다.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숀과 윌이 아버지와 아들처럼의 관계가 되었을 때 윌은 마음의 문을 열었고,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또 이들 둘은 이러한 rapport가 형성되어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치유가 되었다. 숀 또한 상처를 부인을 잃은 상실감에 빠져 있었으나 윌을 만나면서 그 상처들이 조금씩 치유되어간다.
이처럼 상담이란 내담자를 치료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