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무역]국제무역이론 변천사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6.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제무역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이를 설명하는 무역이론 역시 시대에 따라 변화하였다. 이 레포트에서는 국제무역이론의 시대별에 따른 주요 특징적인 이론들을 자세하게 도표 및 그래프와 함께 다룬다.

목차

Ⅰ. 고전파 무역이론
1.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
2. 리카도의 비교생산비설
3. 밀의 상호수요설

Ⅱ. 근대무역이론
1. 하버러의 기회비용설
2. 헥셔-오린 정리

Ⅲ. 신고전파 무역이론
1. 마샬의 오퍼곡선
2. 타우식의 비교가격설

Ⅳ. 신무역이론
1. 대표적 수요이론
2. 연구 개발 수요이론
3. 기술격차론
4. 제품 사이클론

본문내용

Ⅰ. 고전파 무역이론
영국은 산업혁명을 통해 가장 먼저 산업자본주의로 이행한 이후, 보호적이며 무역차액적인 중상주의를 비판하였다. 그리고 산업자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전파 경제학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특히 체계화된 고전학파 경제학을 제시한 애덤 스미스는 국제분업론에 근거한 자유무역이론을 주장하게 되었다.
고전파 무역이론은 애덤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로부터 시작하여 리카도의 비교생산비설로 정립되었으며, 밀 등의 후기 고전파 경제학자들에 의하여 집대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고전파 무역이론의 특징은 노동가치설에 입각하여 노동을 오직 하나의 생산요소로 간주하고 기후조건이나 토질 등 생산여건의 상이함으로 인한 노동생산성의 차이를 무역의 발생 원인으로 보고 있다.
1. 애덤 스미스(Adam Smith)의 절대생산비설
1) 등장 배경
중상주의는 15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 유럽제국에서 전개되었던 경제정책 내지 사상을 말한다. 이 중상주의의 무역관은 금을 국부의 원천으로 보고, 그것을 늘리기 위해 무역차액주의와 보호주의를 강조하였다. 그래서 금의 보유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수출장려와 수입억제를 위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무역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스미스는 이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국가의 부는 모든 국민의 매년의 생산물이라 파악하고 부의 원천은 노동임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국가의 부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의 생산성이 높아져야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분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외국 무역의 증대는 분업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되는 시장수요를 확대시킨다는 점에서 자유무역을 통한 무역확대정책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2) 절대생산비설
애덤 스미스는 한 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생산에 있어서 절대 우위에 있는 경우에 국제분업이 발생한다고 말하였다. 절대생산비설의 특징은 노동가치설을 바탕을 했다는 데 있는데, 이것은 상품을 생산하는데 노동만이 유일한 생산요소로 투입되는 것을 가정하기 때문에 상품의 가치는 투입노동량으로 표시된다는 것이다. 또한 생산가격이 낮은 국가에서 생산하는 상품이 절대 우위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