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체의학]대체의학과 의료윤리의 쟁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체의학의 의료윤리적 문제점과 대체의학의 종류등 다양한 측면에서 대체의학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I. 대체요법의 현황
1. 대체요법
2. 대체요법의 사용현황
3. 대체요법에 대한 논란들
4. 대체요법의 종류
II. 대체요법의 대두 배경
1. 생의학적 모델의 한계
2. 만성질환의 증가
3. 의료비의 상승
4. 기계론적 세계관의 변화
5. 의료 소비자 권리의 증가
6. 우리나라 의료의 현실
III. 대체요법과 연관된 윤리적 문제들
1. 의료의 영역과 책임
2. 의사의 역할
3. 영적인 문제들
IV. 결 론

본문내용

대체의학은 현대 의학에 실망한 사람들이 도움을 얻고자 하는 다른 형태의 치료를 통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는 어떤 경우 상당한 논란을 일으키기도 하고, 특별한 자격증 제도가 없기도 하지만, 카이로프락틱(chiropractic)처럼 자격증과 인증된 대학에서의 학위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대체의학은 동정요법, 자연요법, 침술, 최면술 등 매우 다양하며, 종교적인 치료까지도 포함된다. 정통적인 치료방법과 다른 이런 방법들을 대체요법, 대체 및 보조요법, 비정통요법, 증명되지 않은 요법, 의문스러운 요법 등 다양하게 불리어 지고 있다. 미국 NIH에서 사용하는 명칭은 보조 및 대체의학(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이다.

2. 대체요법의 사용현황
미국의 경우 전화조사자 1,539명중 34%가 비정통요법을 사용하였고, 심각한 질환의 경우는 83%가 사용한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미국 뿐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다. 영국 주민의 25%, 독일, 프랑스, 호주의 경우는 50%가 이러한 비 정통요법을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대체요법인 카이로프랙틱을 이용하는 정도가 미국의 경우 100인년당 101.2, 캐나다의 온타리오의 경우 140.9에 이르렀고 이러한 수치는 15년 전에 비해 2배로 증가된 것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침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고, 침술학교도 세워졌으며, 또한 일부 managed care 조직에서는 수완요법, 침술, 동종요법, 약초제제 등을 보다 많은 급여서비스로 주고 있다. 호주 의사의 1/6이 침술, 최면술 등 비정통요법을 사용하고 있다. 호주에서 약초산업(herbal medicine market)이 200만불의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17,000 종의 제품이 15,000 종의 자연 원료로부터 제조되고 있다.
독일은 기존 의료의 효율성에 대한 격렬한 논란 끝에 1976년 새로운 의료법이 통과되어, 비정통요법이 본격적으로 다뤄지기 시작했다. Mistletoe 식물의 추출물이 암의 보조적인 치료로 독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임상에서 적용하고 있다.
그밖에도 임신구토에 acupressure가 효과 있다는 보고, 수술실에 음악치료, 최면치료, 영양, 향치료, 마사지, 요가 등 비정통요법을 도입 한 보고 등도 있다.
암 환자들이 이러한 비정통요법을 사용하는 비율은 미국의 경우 54%, 호주의 경우 22%, 캐나다의 경우 7%였다. 캐나다의 경우는 오래된 자료라서 사용비율이 낮게 보고된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 암환자의 경우도 조사 대상자의 53%가 비정통요법을 사용하였다.
미국의 경우 젊은 연령층 (25-49세), 교육 수준과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들에서 비정통요법의 사용이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암환자의 경우도 수입, 교육이 높을수록, 질병이 오래될수록 증가한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비정통요법에 지불하는 비용이 매년 137억불에 이르고 있다.

참고 자료

강복수 등. 「예방의학과 공중보건」. 계축문화사 1995
F 카프라/ 이성범, 구윤서 역. 「새로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 범양사출판부 1985
토마스 매큐언 / 손명세, 정상혁 역. 「의학의 한계와 새로운 가능성」. 한울 1994
한국보건의료관리연구원. 국민의료비의 지출동향 1985-1994. 1997
주간한국. 암 민간치료의 실체, 환자 두번 죽이는 특효약, 1955. 2월 22일자
미국 CMDS, 박재형 외 역.「의료윤리의 새로운 문제들」. 예영.
프란시스 쉐퍼, 성인경 역. 「인간, 그 존엄한 생명」. 라브리.
맹용길 . 「생명의료윤리」. 장신대 출판부.
박상은. 「생명의료윤리」. 한국누가회.
H.L. 스미스. 「현대의학과 윤리」. 대한기독교출판사.
케넷 케어론, 김희수 역. 「의료윤리」. 기독교문서선교회.
경향신문 . 문화생활 1998. 1.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