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동양고대철학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의 고대 철학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바랍니다..

목차

제1절 개 요
1. 시대 구분과 사상의 탄생
2. 고대사상의 흐름

제2절 인간에 대한 규정
1. 근본존재와 인간
2. 선한 본성을 가진 인간
1) 유 가
2) 도 가
3. 악한 본성을 가진 인간
1) 순 자
2) 한 비 자

제3절 인간과 윤리
1. 유가 묵가 도가의 윤리
1) 유 가
2) 묵 가
3) 도 가
2. 윤리에서 인간지배이론으로
1) 순 자
2) 한 비 자

본문내용

1. 시대 구분과 사상의 탄생

시대 구분은 역사 일반의 문제로서, 사상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시대 구분은 필요불가결하게 된다. 중국 역사의 시대 구분은 근년에 이르러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데 주로 사회경제사의 관점에서였다. 사상사 시대 구분의 경우 역시 이러한 역사학적인 관점을 도외시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사상사는 어디까지나 사상의 역사이기 때문에 사상 자체에 중심을 두지 않으면 안된다. 전후의 사상을 전체적으로 분명히 나눌 수 있는 특색을 가질 때 전후의 사상을 사적(史的)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일단 한 무제(漢 武帝)를 중심으로 하여, 고대와 중세로 나누고자 한다. 고대사상이 꽃피는 춘추전국 시대는, 혼란한 시대 상황에 부응하여, 자유로운 사색에 의한 당시에 있을 수 있는 모든 사상이 생겨났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고대사상의 특색은 진(秦)의 통일에 의한 시황제(始皇帝)의 사상 통제로 인해 완전히 없어지는 듯이 보였다. 그러나 진(秦)이 법에 의한 너무나 가혹한 정치로 인해 얼마 가지 못하고 멸망하게 되고 사상계는 다시 백가쟁명의 양상을 부활하게 된다. 그후 한(漢)이 천하를 통일하게 되고, 무제 때 유교를 중심으로 한 사상통일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후 유교에 의한 정치체제는 계속 이어져서, 청말의 혁명에 이르기까지 본질적으로는 변함없이 지속됐다. 이러한 점으로부터, 춘추전국시대에서 한 무제 이전까지의 백가쟁명의 양상을 띈 사상의 시기를 고대로 하고, 그 이후를 중세로 함직한 이유를 엿볼 수 있다.

2. 고대사상의 흐름

제후국이 서로 힘을 겨루며 질서를 혼란하게 하는 상황에서, 천하의 질서․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혼란의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안된다. 공자는 그러한 혼란의 원인을 제거함에 더 이상 상제나 神의 힘에 의지하지 않았다. 그러한 것은 바로 인간에 의해서 인간 사이에 일어난 문제이고 따라서 인간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간주했다. 거기서 생겨난 것이 공자의 인(仁)사상이다. 사회의 혼란은 서로가 사랑하지 않음으로 생겨난다. 그러므로 서로 사랑하게 되면 모든 문제는 해결되게 된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보다는 자기 자신을 더 아끼고 사랑한다. 이렇듯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이 바로 혼란의 원인이 된다. 혼란의 원인이 이러하다면 공자의 인(仁)이라고 하는 것도, 공자의 인(仁)에 대한 사상을 담고 있는 ꡔ논어ꡕ(論語)를 보지 않더라도, 금방 그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