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동양근세철학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의 근세 철학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바랍니다..

목차

제1절 유학의 새로운 기풍
1. 종래 유학에 대한 우주론적 해석과 이성의 재발견
2. 신유학의 우주론적 기초
1) {태극도설}의 철학사적 의의
2) 리기론적 인간관의 정초

제2절 주자(朱子)의 학문 체계
1. 주자의 리기론(理氣論)
2. 심(心)의 구조와 기능
3. 성정관(性情觀)
4. 수양론(修養論)
5. 우주에서의 인간의 지위
6. 주자학에 대한 반성과 비판

제3절 유심주의의 태동과 발전
1. 육상산의 심학(心學)과 그 특색
2. 양명(陽明)의 양지학(良知學)
3. 양명학의 전개과정

제4절 결론과 전망

제5절 청(淸)대 철학사상
1. 송·명학(宋·明學)과 청학(淸學)의 차이
2. 중국 전통 기론(氣論)의 형성과 청대 기론의 특징
3. 청대 고증학의 발달

본문내용

1. 종래 유학에 대한 우주론적 해석과 이성의 재발견

공맹유학은 행위의 가능 근거를 탐구한 것이 아니라 행위 자체를 문제로 삼았다. 즉 실천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지 실천의 가능 근거라든가 실천의 원리에 대해서는 정밀한 이론적인 분석이 없었다.
그러나 위진남북조와 수당을 거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한 불교와 도교의 정밀한 이론체계는 유학의 입지를 좁혀 놓았다. 따라서 유학도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편 당 멸망 이후 오대삼국시대의 혼란을 수습한 송왕조에 오게되면 당대의 귀족중심의 사회제도와 그 사상적 기반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도 및 사상이 요구됨으로써, 유학을 기반으로 하는 과거제도가 실시되기에 이르렀다. 이는 사대부 계층의 사회 참여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이념적 무기는 유학이었다. 따라서 공맹의 원시유학의 계승과, 그것이 발전된 형태인 새로운 유학, 즉 신유학은 귀족의 것이 아닌 사대부들의 것이었다. 그들은 공맹유학의 학적 체계를 수용하고, 그것을 우주론적 형이상학적 체계의 바탕위에서 재해석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최소한 표면적으로는 반불교적 반도교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그 이유는 그들에게 불가철학의 공(空)이나 도가철학의 무(無)는 현실적 사회 질서를 부정하는 것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1) ꡔ태극도설ꡕ의 철학사적 의의

ꡔ태극도ꡕ는 수당대의 도사(道士)들의 수련도인 ꡔ태극선천지도ꡕ(太極先天之圖)를 렴계가 ꡔ주역ꡕ의 「계사전」의 이론 체계에 입각해서 그린 것으로서 순수한 유학적 세계관 위에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태극도와 설은 크게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과 ‘음양양의’(陰陽兩儀)의 영역으로 나뉘어지며, 이를 통해서 우주와 우주에서의 인간의 지위에 관한 해명을 시도한다.
ꡔ태극도설ꡕ은 “무극이면서 태극”이라는 말로 시작한다. 이후 성리학에서의 주리(主理)와 주기(主氣)의 큰 갈래는 이 말의 해석 여하에 의해서 결정된다.
주자는 ‘무극이태극’을 연장(延長: Extension)을 가지지 않는 원리적인 존재라고 했다. 즉 원리적인 존재로서의 ‘무극이태극’은 비록 연장을 갖지는 않지만, 그러나 그것은 가장 완전한 실재라 하고, 이것을 우주의 궁극적인 존재 근거로 삼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