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문제의 교사를 읽고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문제의 교사를 읽고......

목차

서론
본론
- 교사와 자아
- 교사와 국가
- 교사와 심리학
- 교사와 성
- 교사와 권위
- 여교사
- 교사와 종교
- 교사와 교사교육
- 교사와 시험
- 학교에서의 머리와 가슴
- 교사와 사회
- 자유와 미래의 세계
결론

본문내용

문제의 교사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즉, 교사가 나아가야 할 길과 교사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알 수 있도록 많은 것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내가 가지고 있던 그리고 알고 있던 전통적 교사관에 큰 혼란을 느끼게 된 점이 없지 않은 것이 이 책을 읽으면서 당혹스러웠던 점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전통적 교사관을 비판 하고 어린이의 자유교육에 적합한 새로운 교사상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문제의 교사란 무엇인가? 먼저 그것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 이다. 이 책에서, 문제의 교사란 자신 속에 있는 어린애다움을 미워하고 동시에 모든 사람 속에 있는 어린애다움을 미워하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사는 어린이로부터 자유와 행복을 앗아가는 규율과 처벌을 좋아한다.
상대적으로 좋은 교사는 사랑을 주는 교사이다. 나는 지금까지 교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요건은 교과를 가르치는 능력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그러한 능력은 사랑과 이해를 주는 능력보다는 덜 중요하다고 말한다. 체벌과 규율을 강요하는 교사는, 아동이 공포 분위기에서 훈련 받음으로써 더 훌륭해 진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그것으로 권위의식을 느낀다. 이러한 교사는 잔인성을 가진 약골이다. 그래서 약골은 필요하다면 강한 힘이 그를 저지해 줄 것을 믿기 때문에 강하다고 느낀다. 이러한 잔인함의 문제는 규칙이나 공동체에 투사하여 해결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개인의 내부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Neil은 공포를 어린이의 삶에 도입시키기 위해 육체적 폭행을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