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정치]문화대혁명 이전의 모택동의 발전전략과 문혁을 일으킨 의도와 평가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주의 중국 건설의 아버지인 모택동, 그의 건국 후의 시기별 국가발전 전략과, 그의 최대 과오로 평가되는 문화대혁명을 일으킨 의도와 그에 대한 나름대로의 평가를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문화대혁명 이전 모택동의 국가발전 전략
Ⅲ.문화대혁명을 일으킨 모택동의 의도와 평가
Ⅳ.문화대혁명에 대한 모택동의 책임과 비판
Ⅴ.마치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모택동(毛澤東)을 빼놓고 현대 중국사를 이야기 할 수 있을까? 중국 사회주의의 시조, 신중국의 아버지, 인민의 지도자 등으로 불리는 모택동은 현대 중국사에서 그 발자취가 너무도 뚜렷하고도 깊어 감히 그 존재를 부정할 수가 없다. 즉 중국이 바로 모택동이요, 모택동이 바로 중국이라 할 수 있겠다. 그는 아직도 중국 인민들에게 큰 존경을 받고 있으며, 그의 사상은 아직도 중국인의 머리와 가슴속에서 면면히 살아 흐르고 있다. 따라서 그의 사상과 정치 행적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중국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항일전쟁이 끝나고 나서 국민당과의 내전을 승리로 이끌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성립한 그의 정치 역정을 시기별로 나누어 한 번 살펴보고, 그의 가장 큰 과오라 평가받는 문화대혁명과 연계하여 개인적인 느낌과 생각들을 적어보도록 하겠다.

Ⅱ.문화대혁명 이전 모택동의 국가발전 전략
1.중국 사회주의 국가의 건국(1949~1953)
중국은 일본과의 오랜 전쟁 끝에 승리를 쟁취했고, 잠시 쉴 틈도 없이 당시 대륙의 양대 세력이었던 공산당과 국민당의 약 4년에 이른 내전을 겪는다. 당시 조직 내 부패가 만연하여 썩을 대로 썩어 들어간 국민당은 그로 인해 민심을 잃고, 농촌에서부터 개혁을 주도하며 민심을 얻으며 세력을 급격히 불려간 공산당에 대륙의 지배권을 빼앗기고 조그만 대만으로 피하게 된다.
1949년 10월 1일 정식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고, 그 후로도 약 1년 여 간 국민당의 잔존세력을 축출하고, 티벳까지 강제로 점령을 하면서 전국을 공산당 치하에 놓을 수 있었다.
이 시기의 정치는 한 마디로 얘기하여, 아직 어수선한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통치를 폈다고 할 수 있다. 어떠한 구체적인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꾀하기 보다는, 아직 공산당의 통치가 완벽히 뿌리내리지 못한 상황에서, 공산당 독재의 기반을 마련하고 중국을 확실한 사회주의 국가로 만들기 위한 초석 작업이라고 이해를 하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