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입문]미성년자의 행위 능력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법학입문을 수강하시는 분들께서 시험보실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참고로 A+ 받았습니다.^^
미성년자의 행위 능력에 있어서의 관련 법률조문을 정리한 것입니다.
여러 민법책을 독파하고 정리한 것입니다.!~다운받아 보시고 도움이 안되셨다면 환불해드립니다.!~그만큼 확실하게 정리했습니다.A+ 확실합니다.

목차

Ⅰ. 미성년자와 행위능력의 의의
Ⅱ. 미성년자의 행위능력
Ⅲ.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과 그 권한
Ⅳ. 무능력자의 상대방 보호
Ⅴ. 결론(없음)

본문내용

Ⅰ. 미성년자와 행위능력의 의의
1. 미성년자
미성년자란 20세에 달하지 아니한 자로서 혼인하지 아니한 자이다.
이러한 미성년자를 구분하는 제도는 사람을 판단력이나 거래능력의 점진적 발달 또는 그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서 일정한 연령으로 일률적으로 행위능력의 유무를 결정함으로써 법률행위의 호력을 명확히 하려는 입법적 기술인 것이다.

2. 행위능력
행위능력이란 독자적으로 완전 유효한 법률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지 못 한자를 행위 무능력자라고하고, 이들이 독자적으로 한 행위는 이를 취소할 수 있게 함으로써 행위자를 보호한다.

Ⅱ. 친생자 추정의 요건 및 효과
1. 원 칙
미성년자가 법률행위를 하려면 원칙적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이에 위반한 경우에는 그 행위를 취소할 수 있다. 취소는 미성년자 본인이나 법정대리인이 이를 할 수 있다. 미성년자의 법률행위중 취소할 수 있는 범위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이 미성년자 자신이 법률행위를 했을 것」, 그리고 「재산적 법률행위일 것」의 요건이 교차하는 범위에 국한된다.

2. 예 외
1) 단순히 권리만을 얻거나 EH는 의무만을 면하는 행위(민법 제5조 제1항)
부담없이 증여받는 행위와 채무자로부터 빚을 탕감받는 행위는 유효하다.

2) 법정대리인이 범위를 저하여 처분을 허락한 재산의 처분 행위(민법 제8조 제1항)
대표적으로 부모에게 용돈을 받아 쓰는 행위가 있다.

3) 영업이 허락된 미성년자의 그 영업에 관한 행위(민법 제8조 제1항)
① 여기서 영업이라 함은 상업에 한하지 않고 널리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② 허락의 대상이 되는 영업은 반드시 그 종류가 특정되어야 한다.
③ 허락을 받은 영업에 관하여 법정대리인의 대리권은 소멸한다.

Ⅴ. 결 론
결론은 위에 서론과 본론을 읽고 주관적으로 느끼신 점을 쓰시면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