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행정]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과 환경행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도시개발의 의의
2.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의 개념

Ⅱ도시환경의 현황
1. 대기오염
2. 수질오염
3. 폐기물

Ⅲ지속 불가능한 도시개발의 원인

Ⅳ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의 유형
1. 투입의 감소
2. 배출의 억제와 감소
3. 도시공간의 확보

Ⅴ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의 원칙
1. 지방의제 21
2. 세계 도시들의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의 원칙
3. 우리나라의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의 원칙

Ⅵ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의 과제

Ⅶ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도시개발의 의의
도시의 활동이나 기능의 변화에 따라 도시공간구조의 변화가 요구되고, 이러한 변화의 필요는 곧 도시개발의 형태로 나타난다.
도시가 형성되고 발전하면서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여러 가지 개발행위가 일어나고 있다. 자연적이던 계획적이던 도시의 개발이란 도시가 생존하는 한 끊임없이 반복되는 행위이다 일반적으로는 도시개발이란 도시변화에 따른 수요에 대응하여, 도시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일련의 의도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도적 노력은 도시의 인구증가 및 생산력 증대의 결과, 수요기능과 공급기능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도시기능을 적절히 배치하고 도시구조를 고도화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대해 1999년 12월에 제정된 우리나라 도시개발법에서도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도모함으로써, 쾌적한 도시환경조성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기여한다”라고 도시개발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도시개발은 그것이 개인에 의해서든 아니면 국가나 공공단체에 의해서든 현재의 상태보다는 좋게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발은 우연히 이루어질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도시계획에 의해 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렇게 본다면 도시개발이란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도시문제, 즉 집적의 불이익-주택, 공장, 상가와 도로 등 각종 공공시설의 부족과 그로 인한 혼잡 현상, 자연환경의 파괴 및 오염, 그리고 각종 도시사회병리 현상 등을 해소하기 위한 계획적 변동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도시학개론, 노춘희․김일태 공저, 2004, 형설출판사, p194


2.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의 개념
전통적으로 도시문제의 해결은 인구의 도시집중을 억제하여 도시화를 낮추는 데에 초점이 모아져 왔다. 이는 도시가 문제의 근원이기 때문에 도시문제를 해결하려면 도시화를 억제해야 한다는 소극적 발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그런 인식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도시화가 사회․경제 활동의 중심지로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기 시작한 것이다.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개념은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에 뿌리를 둔다. 중요한 것은 구체적으로 각 도시를 어떻게 지속가능한 체계로 바꿀 것인가 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개발의 실현은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방적으로 행동하라.”하는 말처럼 지역적 활동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지방정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리우환경회의는 “지방정부가 지속가능한 개발촉진을 위해 국민을 교육, 동원 그리고 책임을 지우는 데 실제역할을 수행할 것”(의제21)을 요구하면서, 각국의 지방정부가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행동계획을 담은 지방의제 21을 주민들과 협의하여 작성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