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대승불교와 소승불교의 심층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대승불교와 소승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분석해 놓은 레포트 입니다~
종교에 관한 과목이었는데 A+ 나왔습니다.(물론 시험결과도 좋았지만^ ^;)
열심이 쓴 레포트 입니다. 도움 많이 되실 거에요~

목차

<서론>

<본론>
Ⅰ.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어원
Ⅱ.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발생배경
Ⅲ.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첫째, 소승불교와 대승불교는 교리 면에서 큰 차이점을 보인다. 소승불교는 자리(自利), 즉 자기 깨달음을 중시 여긴다. 개인이 우주의 다른 존재들과 독립되어 있다고 보고 인간 개인의 구원은 오직 자기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대승불교에서는 개인이 상호 의존 적으로 이해되고, 인간 구원은 타력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즉, 일반적으로 소승불교는 승원 깊숙이 숨어서 금욕생활을 하고 학문과 수행에 전념하고 타인의 구제보다는 먼저 자기의 수행의 완성을 목표로 하는 불교이다. 반면, 대승불교는 타인을 위한 활동이 바로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한 수행의 완성이 된다는 교리를 전개하여 타인을 위한 활동이 바로 자리(自利)를 위한 수행의 완성이 된다는 ‘자리리지(自利利地)‘ 의 교리를 위주로 하고 있다.
둘째, 신봉자에 대해 살펴보자면, 소승불교는 출가 재의의 불교이다. 출가하여 엄격히 계율을 지키고 수행하지 않으면 해탈을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재가 신도는 해탈 으로부터 배재되어버리는 것이다. 이렇게 재가 신도를 배재하고 있는 데에 부파불교를 소승이라 부르는 이유가 있다. 즉, 석가모니는 출가 신도와 재가 신도 각자에게 적합한 수행을 가르쳤을 것이지만, 소승불교는 그러한 교리를 보존하고 있지 않아 출가하여 계율을 실행하지 않으면 해탈할 수 없다는 편협한 가르침이 되었던 것이다. 이에 대해 대승불교 운동은 재가 신도들 속에서 일어나 재가와 출가를 구별하지 않는 가르침이다. 대승의 수행자가 수행의 모범으로 삼은 석가모니의 6바라밀은 석가보살이 재가자로서 실행했던 수행이다. 따라서 대승에서는 재가자의 수행이 주가 되어 있고 더욱이 이것은 성불을 위한 수행이다. 이와 같이 대승불교는 재가와 출가에 공통하는 가르침이며 재가자를 배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폭넓은 가르침이라 할 수 있다. 재가와 출가라는 이원적 대립 중 어느 한쪽에 서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은 입장으로서, 재가 ∙ 출가로 불문에 붙이는 입장이다. 나중에 대승불교에서도 부파불교, 즉 소승불교의 계율을 적용하여 재가와 출가를 구별하는 듯 하였지만 이것은 후세의 일이지 초기의 대승불교에는 출가 보살에만 한정되는 계율이 없었던 것이다.
셋째, 불교 연구의 방법론의 측면에서, 소승불교는 존재, 세계, 인간을 논함에 있어서 분석적 방법을 구사했으나 대승불교 쪽의 사람들은 대부분 분석적 방법보다는

참고 자료

나라 야스아키(1990). 『인도불교』. 정호영(역). 서울: 민족사.
마스다니 후미오(1987). 『근본불교와 대승불교』. 박경준(역). 서울: 대원정사.
문용선(1994). 『붓다의 길 깨달음의 길』. 서울: 예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도덕∙윤리 연구 개발원(1996)『고등학교 윤리』. 교육부.
서종범(1984) 『불교를 알기쉽게(종범스님설법집)』도서출반 밀알
우에다 요시부미(1992). 『대승불교의 사상』. 박태원(역). 서울: 민족사.
이경숙·장상·전재옥·정용석(1996)『기독교와 세계』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칼루파하나(1993) 『원시근본 불교철학의 현대적 이해』. 불광출판부.
平川彰, 梶山雄一, 高崎直道(1984). 『大乘佛敎槪說』정승석(역). 서울: 김영사.
폴 윌리엄스(2000). 『서양학자가 본 대승불교』, 조환기(역). 시공사.
한국종교연구회(1989). 『세계 종교사 입문』. 서울: 청년사.
히라카와 아키라(1989). 『인도불교의 역사 (상)』. 이호근(역). 서울: 민족사.
히로 사치야(1980). 『소승, 대승』, 강기희(역). 서울: 민족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