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원론]정당의 역할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정당의 개념, 정당의 종류, 정당의 사회적 기능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 잘되어 잇습니다.

제 자료를 통해 정당의 확실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신후 감상문 글도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수고하세요.

목차

1. 정당의 개념
① 정당은 국민의 부분적인 단체이다.
② 정당은 자주적 · 계속적인 조직단체이다.
③ 정당은 정권의 획득 · 유지를 통해서 그 정견을 실현시킨다.

2. 정당의 종류
(1) 세계관정당과 정실정당
(2) 명망가정당과 근대적 정당
(3) 원내정당과 원외정당
(4) 간부정당과 대중정당
(5) 직접정당과 간접정당
(6) 민주적 정당과 전체주의적 정당
(7) 국민정당과 계급정당
(8) 포괄정당

3. 정당의 발생

4. 정당의 기능
(1) 여론의 형성과 조직화
(2) 민중에 대한 정치교육
(3) 정권의 담당
(4) 의회정치의 조직적 · 능률적 운영
(5) 지도자의 선택

5. 양대정당제와 다당제의 장 · 단점
(1) 양대정당제
1) 장점
2) 단점
(2) 다당제
1) 장점
2) 단점

6. 탈정당화현상

본문내용

1. 정당의 개념
정당(political party)에 관한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 에드먼브 버크(Edmud Burke)에 의하면 “정당이란 어떤 특정한 주의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그 주의에 입각하여 공동의 노력으로써 국민적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결합된 단체이다.”
정당이란 국민사회의 정치통합의 실질적인 조직매개체로서 동일한 사견을 가진 사람들이 정치과정의 통제, 특히 정권의 획득 ․ 유지를 통해서 그 정견을 실현하려는 자주적 ․ 계속적인 조직단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의를 간략하게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① 정당은 국민의 부분적인 단체이다.
정당, 즉 political party의 party라는 말은 원래 라틴어의 (Pars)라는 말은 일부분( Teil)을 나타내는 말이다. 따라서 어원적으로 보면 정당은 원래 전체라고 하는 유일한 존재가 아니므로 전체 속에 부분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그러므로 정당은 국민이 일부가 결합된 단체라고 할 수 있다. 국민들 중에서 정치적 의견을 달리하는 사람들은 각각 상이한 조직을 조직하여 그것에 가입할 수 있다.

② 정당은 자주적 ․ 계속적인 조직단체이다.
정당은 정치권력에 의하여 하나의 공적인 기관으로 조직된 것이 아니라, 그와는 정반대로 권력 측의 반감과 탄압 등에 항거하여 사회 자체에 내재하는 정치적 제 요구를 조직화함으로써 성립된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자주적이고 임의적 단체이다. 그런데 오직 자유사회에 있어서만 국민의 자유의사에 따라서 임의로 정당을 결성할 수 있다. 즉 정당은 자유로운 가입과 탈퇴가 가능하다.
그리고 정당은 일정한 조직을 가지며 계속성을 가지는 단체이다. 계속성이란 단순한 일시적인 단체가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서 지속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오직 선거 때에만 나타나서 선거가 끝나자 곧 해당(解黨)해 버리는 것과 같은 정치단체는 물거품 정당 또는 철새정당 등으로 불리어진다.

참고 자료

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1977.
Edmud Burke, Though on the Present Discontents, 1770.
H. Trieple, Die Staatsverfassung und die politische parteien(1928), 美濃部達吉譯 『憲法と政黨』(昭和 9년).
Max Weber, Wirtschaft und Gesellschaft, S.
O.Kirchheimer, “ The Transition of the Western Political System." in Political and Political Denelopment, ed. by Lapalombala and M. Weiner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