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일본 케어복지와 비교하여 본 우리나라 케어복지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케어의 개념
2. 일본의 개호복지와 비교하여 본 한국의 케어복지의 현황

Ⅲ. 한국의 케어복지 발전방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케어의 개념

우리가 사용하는 케어(care)는 한자어로는 개호(介護)로 설명되는 복지전문용어로, 돌봄,부양,수발, 간병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이 있는 자에게 일상생활을(식사, 배설, 청결, 의류교환, 이동, 가사원조 등) 원조하는 행위이다. 즉, 질병과 장애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사람에게 제공되는 케어서비스는 가정봉사원, 홈 헬퍼 등에 의해 가정에서 제공되거나, 생활지도원, 생활보조원, 요모(寮母)등이 주체가 되어 시설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직업으로서의 전문적 케어를 의미한다.
이러한 일상생활의 원조행위는 단순한 기계적, 신체적 원조가 아니라 서비스의 직접이용자인 요케어자의 인간성 존중의 가치를 기초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동반한 원조행위이며 자립, 자기실현을 목표로 한 복지서비스이다.
협의의 의미에서의 케어에는 식사, 배설, 수면, 청결, 옷갈아입기 등의 원조, 안락한 체위의 확보, 이동동작의 케어 등을 포함하며, 좀더 범위를 확대하면 욕창방지, 사고예방, 심신의 기능저하방지를 위한 운동, 레크리에이션, 종말기케어 등의 원조가 포함된다.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케어는 생활기능이 저하되고 일상생활의 영위가 어려워진 경우 본인만이 아니라 주위사람들이 이를 도와 가능한 한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케어는 케어복지라는 의미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또한 최광의의 의미로서 케어의 범위를 확대하면 케어와 관련한 의료서비스, 재활서비스, 주택개조, 케어메네지먼트 등의 재가서비스, 케어시설의 이용과 관련한 직접, 간접적인 케어서비스 전반을 포함한다.
과거에는 케어활동이 단순히 ‘생명체의 유지’수준이었으나 오늘날은 ‘일상생활의 유지’의 수준으로, 더 나아가 ‘사회생활의 유지’의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종래 케어의 목표는 이러한 ADL(일상생활동작)의 능력과 능력범위의 유지, 개선에 있었으나 오늘날의 케어는 QOL(생활의 질), 그리고 Amenity(쾌적함)를 지향하는 원조가 요구되고 있다. 즉, 케어복지활동은 케어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면서 자립생활의 원조를 포함한 개별적이고 더 나아가 자기실현을 목표로 하는 원조가 되어야 하며 따라서 케어복지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권육상 외 공저 (2002) 케어복지개론 유픙출판사.
이인수 (2002) 노인복지론 양서원.
이해영 (2000) 케어복지개론 학지사.
이해영 외 공저 (2000) 케어복지론 양서원.
장세철 외 공저 (2002) 개호(케어)복지개론 대학출판사.
현외성 (2001) 노인케어론 양서원.

<참고 사이트>
http://restoasis.netian.com/
www.biho.taegu.ac.kr
www.carework.or.kr
www.cheju.ac.kr
www.dt.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