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안락사에 대한 기독교적 고찰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450원 (10%↓) 500원

소개글

안락사에 대해서 기독교적 입장에서 접근한 과제입니다.
[기독교와 현대사회]발표 레포트입니다.
안락사의 의의와 사례, 논란과 각 입장들에 대해 작성한 과제입니다.
인터넷과 다른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중간중간에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결론부분에서는 위의 내용들을 토대로 저의 의견을 적었습니다.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왜 안락사(安樂死 Euthanasia)가 문제인가?
3. 케보키언 박사 그의 행위는 어떻게 판단되어져야 하는가?
4. 안락사란 무엇인가?
5. 기독교에서 안락사를 바라보는 입장은 어떠한가?
a) 적극적 안락사
b) 소극적 안락사
6. 기독교적인 고려는 어떠한가?
7. 기독교적 대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8. 삶의 마감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안락사 [ 安樂死 , euthanasia ]
생존의 가능성이 없는 병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일. 즉, 심한 고통이 없는 편안한 죽음, 아름답고 존엄한 죽음, 잠자는 것과 같은 평화로운 죽음을 뜻하는 그리스의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수세기 전 이 말은 말기 환자가 삶의 마지막 순간을 보내는 동안 가능한 최대한으로 자유롭게 한다는 자비롭고 윤리적 관행을 지칭하는 말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그 말의 본래 의미를 상실하여 질병의 고통이나 단말마의 고통을 없애려는 어떤 의학적 조치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안락사는 지킬 수 없는 노인이나 장애자의 생명을 폐기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으며 극도의 고통을 끝내기 위한 `안락 살해`를 뜻하는 보다 특수한 의미로 안락사란 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옛날과 달리 현재에는 인간생명이 불가역적인 죽음의 방향에서 인식되었을 때 합리주의적인 발상에 의해 이를 인위적으로 단축시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인간의 행위라는 안락사의 정의가 가장 널리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안락사의 분류는 그 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시행자의 행위 방법에 따라, 또 윤리적인 관점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1. 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1) 자의적 안락사(Voluntary Euthanasia)
생명 주체의 자발적 의사에 따르는 안락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다시 두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생명 주체의 명령, 의뢰 또는 신청 등의 적극적 요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의뢰적 안락사라고 하며, 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아니나 안락사를 승낙하여 이루어지는 경우, 즉 적극적인 의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소극적인 의사에 의한 경우를 승인적 안락사라고 합니다.

2) 임의적 안락사(Nonvoluntary Euthanasia)
생명 주체가 의사를 표시할 수 없거나 그 표현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가능하다 할지라도 외부에서 이를 이해할 수 없을 때, 즉 표현되고 있으나 시행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않을 때 이러한 상황에서 시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3) 타의적 안락사(Involuntary Euthanasia)
생명 주체가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데도 불구하고 이에 반대하여 시행자가 실시하는 것으로 일명 강제적 안락사라고 합니다.

2. 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1) 소극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a)
생명체가 어떤 원인으로 죽음의 과정에 들어선 것이 확실할 때, 시행자가 그 진행을 일시적이나마 저지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 데도 불구하고 이를 방관하는 것으로 일명 부작위적 안락사라고도 합니다

참고 자료

생명윤리와 안락사, 문국진, 서울:여문각(1999)
죽음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백주진, 강릉:관동대학교(2000)
호스피스, 조유향, 서울:현문사(1994)
교회법률사무소 http://myhome.naver.com/joori2/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