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관방문보고서]일하는 청소년지원센터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일하는 청소년 지원센터에 다녀와서 쓴 기관방문보고서입니다.

목차

1. 기관소개
2. 기관연혁
3. 기관 운영체계(조직체계)
4. 프로그램
5. 내담자 이용 현황 및 기관 이용 방법
6. 시설현황
7. 예산 조달방법
8. 기관 방문 후 느낀 점

본문내용

8. 기관 방문 후 느낀 점

우선 일하는 청소년 지원센터라고 해서 청소년들의 직업 연계를 할 것이라는 나의 예상과 달리 체불 임금 문제에 대한 상담과 취업 준비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 새로웠다.
사업내용 중 특이한 것은 청소년 벤처모의 창업게임이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 청소년들이 직접 사업계획서를 세우고, 교육 과정을 거쳐 직접 사업을 진행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 매우 새롭게 느껴졌다.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내 예상보다 훨씬 많이 일하는 청소년들이 임금, 근로시간, 직업복지 등에서 심각하게 차별을 받거나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은 힘이 미약해서 정보제공수단에 불과하다고 한다.
오늘 일하는 청소년 지원 센터의 사업 설명을 들으면서 가출 청소년들과 연계시켜서 생각을 해보았다. 일찍 학교를 벗어나서 떠돌아다니는 아이들은 의식주가 불안정할 것이고, 불법적인 노동시장의 유혹을 받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할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 아이들은 티켓다방이나 단란주점과 같은 성적 서비스를 강요하는 업소에 발을 들이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극단적인 경우까지 대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지와 구제절차의 마련이 시급하다고 여겨진다. 그에 앞서 일하는 청소년을 노동자로 인정하려는 사회적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며, 일하는 청소년 지원센터의 교육이 학교나 쉼터, 보호관찰소 같은 시설에 더 많이 행해져서 더 이상 일하는 청소년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또 하나,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처럼 하나의 기관으로 독립되어서 운영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면서 기관을 나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