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객만족]주인정신, 장인정신 및 고객방안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대학교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여^^"

목차

1. 주인정신 이란
2. 장인정신 이란
3. 고객만족방안.
- 기업의 생존은 고객 만족 경영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문내용

1. 주인의식
◆ 주인은 바로 나다
무릇 집에는 주인이 있어야 한다. 주인이 지키지 않는 집은 퇴락하기 쉽고, 주인이 있다하더라도 제대로 돌보며 손질하지 않으면 역시 집 구실을 하기 어렵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주인들이 정신을 차리지 못하면 나라의 번영이 있을 수 없다. 나라의 주인은 곧 국민임은 새삼 말할 나위 없다. 「나라의 흥망에는 필부(匹夫)도 책임이 있다」는 말은 곧 주인의식을 말해 주는 것이다. 또한 상서(尙書)에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니, 근본은 굳어야 나라가 편안해 진다」라는 말도 국민이 나라의 주인임을 말해주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렇다면 모든 집에는 주인이 있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라의 주인인 국민들 스스로가 주인의식이 확실하게 뿌리를 내려야 비로소 주인다운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이목구비를 갖추고 있는 육신은 누구나 비슷하다. 다만 인격이나 학식이나 언행에 있어서 서로가 다르게 판가름나는 바탕은 눈에 보이지 않는 양지(良知)나 또는 정신의 흐름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들은 저마다 주인의식을 바르게 지니고 있는지. 물론 우리들 국민 모두는 이 국가를 형성하는 하나의 분자인 동시 이 나라의 주인들이라는 생각은 막연하나마 누구나 갖고 있을 줄 믿는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들이 국가의 성쇠(盛衰)와 직결된다는 자각으로 실제 생활의 구석구석에서 나타나 보이고 있는지는 자못 의심스럽다.
왜 그러냐하면 우리 주변에서 끈질기게 추구되고 있는 의식구조의 개혁이 여러 가지 형태로 펼쳐지고 있으나 아직도 구태(舊態) 그대로 낡아빠진 허울을 벗어 던지지 못하는 생활습관들을 너무도 많이 보여지기 때문이다.
맹자에 이런 말이 있다. 「사람들은 닭이나 강아지를 잃어버리면 찾으려 하면서도 그 마음을 잃어버리고는 찾을 줄 모르니 슬프다.」 인격을 가다듬는 학문의 길에서만 소중한 말이 아니라 오늘날 주인의식을 바르게 찾는데 있어서도 깊이 거울 삼을 수 있는 가르침이라고 생각된다. 이목구비의 육신을 떠나 정신의 흐름에서 값어치를 따진다면, 번거롭게 따질 나위도 없이 내 육신을 집으로 삼는 주인공은 곧 마음이요, 마음이 항상 집에 머무르고 있느냐, 혹은 정처 없이 떠도느냐에 따라 의식의 형태가 바르냐 바르지 못하냐가 판가름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소비자 지향적 기업 경영에 관한 연구’ 노영화/ 황정선 < 한국 소비자 보호원>
‘고객 혁명의 길’ 게리헤일/ 톰파커/ 릭테이트 < 한국 경제 신문사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