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회]팔레스타인 분쟁

저작시기 2004.08 | 등록일 2006.01.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팔레스타인 분쟁에 관한 원인과 현 상황 그리고 해결방법을 레포트로 작성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더한다면 더 좋은 점수를 얻을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목차

1 . 팔레스타인지역은 어떤 곳인가?
2 . 분쟁이 일어나게 된 원인 ( 시온이즘 )
3 . 네 차례 일어난 중동전쟁
4 . 와이협정체결
5 . 해결되지 않은 예루살렘 지위문제
6 . 중동의 평화를 되찾기 위한 방법

본문내용

이스라엘이 위치하고 있는 지금의 팔레스타인지역은 원래 유목민이던 유태인들이 이주해 오기 전에 여러 선주민들이 살고 있었다. 지금의 팔레스타인이란 지명도 원래 이 지역을 지배하고 있던 팔레스티나족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다. 그러나 유태인들은 오랜 싸움 끝에 다른 부족들을 축출하고 다윗왕에 의해 통일왕국을 건설하였다.
이 왕국은 솔로몬왕 때 전성기를 누렸으나 그의 사후 북부의 이스라엘왕국과 남부의 유태왕국으로 분열되었다가 각각 앗시리아와 바빌론에 의해 멸망당했다. 지금의 이스라엘 또는 유태라는 명칭은 바로 이 두 왕조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후 유태인들의 역사는 부침을 거듭하지만 기원전 1세기에는 로마가 팔레스타인지역을 정복함으로써 유태인들의 독립왕조는 완전히 소멸하였다.
유태인들은 바로 이 로마의 치하에서 큰 시련을 겪게 된다.
독특한 종교를 지닌 유태인들은 로마가 이교숭배를 강요하자 이에 대항하여 기원후 70년과 135년에 두차례 대규모 반란을 일으켰는데, 로마는 철저한 유태인 말살정책으로 이에 대응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유태인의 다수는 몰살당하고 살아남은 유태인들은 세계각처로 뿔뿔이 흩어져 기나긴 유랑의 생활로 들어서게 되었다.
한편 아라비아반도에서 주로 유목생활을 하던 아랍인들은 기원후 7세기에 마호멧이 전파한 이슬람교의 신앙 아래 통일국가를 건설한 후 급속히 세력을 확대하여 불과 수십년 사이에 중동전역과 스페인에까지 걸치는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팔레스타인지역도 이 시기에 아랍인의 영향권에 들어가 그 이후로는 줄곧 아랍인들의 거주지가 되었다.
2. 분쟁이 일어나게 된 원인 ( 시온이즘 )

세계각처로 흩어져 살게 된 유태인들은 어디에서건 자기들만의 독특한 공동생활을 유지해 현지인들과 융화되지 못하고 갈등을 겪었다.
그 가운데서도 유럽의 기독교국가에 정착한 유태인들은 `예수의 살해범`으로 심한 차별을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유태인들의 민족의식에 불이 붙은 것은 19세기말 유럽의 지식인들을 분노케 했던 드레퓌스사건을 계기로 시온이즘운동이 일어나면서부터였다.

참고 자료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이미지와 현실 / 노먼 핀켈슈타인 / 돌베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