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식문화]인도의 식문화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급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식문화란?
(1) 식문화의 정의
(2) 식문화의 형성 요인

2. 인도의 식문화
(1) 인도의 식문화 변천과정
ⅰ) 중·고대의 식습관
ⅱ) 현대의 식습관
ⅲ) 중·고대와 현대의 식습관 비교
(2) 인도의 식문화의 특징
ⅰ) 채식주의의 기원과 영향
ⅱ) 전통 식문화에 대한 개념과 습관
ⅲ) 식문화의 지역적 특징
ⅳ) 식사 형태와 예절
(3) 인도 음식의 종류와 분류
ⅰ) 인도 음식의 종류
ⅱ) 인도 음식의 분류
-결론

본문내용

ⅲ) 중·고대와 현대의 식습관 비교

중-고대와 오늘날의 인도인들의 식관습을 살펴보면 현재 인도의 식관습이 중-고대 인도의 식관습과 많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쌀과 밀이 주요 곡물이었고 고기와 야채를 커리로 맛을 내어 밥이나 볶은 밥과 함께 먹었다. 커리와 밥과 함께 오늘날의 짜빠띠와 같은 밀빵도 있었다. 현재의 북부 인도에서 주요 단백질 공급원인 콩 수프인 달과 그 밖의 콩류의 요리방식, 인도음식에서 유제품의 중요성과 다양한 사용, 특히 요리할 때 기이를 가장 선호하는 것,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과일이나 과일 주스에 향신료를 넣거나 뿌리는 것, 당과류를 만들고 많이 먹는 것, 다양한 피클류 등 고대 인도에서 형성된 식관습은 고스란히 남아 있다. 인도의 과거는 현재의 열쇠라는 말이 음식문화에서도 예외는 아닌 것 같다. 그러나 달라진 것도 적지 않다. 그것은 주로 인도인들이 여러 인종들의 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났고 대표적인 것이 우유차의 보급이라고 할 수 있다. 금주의 보편화도 고대 인도와 다른 점이다. 그보다도 눈에 띄게 달라진 것은 고대 인도에서 그렇게 많이 하던 육식이 줄어들고 채식이 많이 보급되었다는 점이다. 고대 인도에 비해 현대에 계란을 많이 먹는 것도 실은 채식주의자들이 육식을 금하는 데서 오는 단백질의 결핍을 보충한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인도에서 채식주의의 발달과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인도의 채식주의자는 인도 전체 인구의 25-30 %이고 각 주의 채식주의자 비율은 지도에 나타난 것과 같다. 흔히 북부인도에 비해 남부 인도에 채식주의자들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도인들은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쇠고기를 먹지 않을 뿐더러 채식요리를 많이 먹는다. 또한 인도에서만큼 채식주의자가 배려를 받고 채식요리가 발달한 곳은 많지 않은 듯하다. 그러면 인도에서 어떻게 채식이 발달하고 쇠고기 육식을 금기하게 되었는지 살펴보자.







(2) 인도의 식문화의 특징

ⅰ) 채식주의의 기원과 영향
채식주의의 기원에 관해서 여러 의견이 있다. 흔히 아리야인들이 인도에 들어와 그들 이전에 있었던 사람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고 또는 아리야인들이 자신들은 우월하여 잡다한 것을 먹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어 피정복민과의 차별화를 나타내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인더스 문명시대와 베다 시대에 육식은 아주 보편화되어 있었다. 소는 제사에서 가장 선호되던 동물로 제사에 쓰이고 그 고기를 나누어 먹었다. 주요한 제사, 조상숭배, 고귀한 손님의 접대를 위해 소를 살해했다. 그래서 문법학자 빠니니는 손님을 `고그나`(goghna) 즉 `그를 위해 소가 살해되는 자`라고 불렀다. 주인이 고기를 먹지 않더라도 특별한 손님을 위해서는 큰 황소나 염소를 제사지냈다. 아기에게 처음으로 이유식을 하는 안나쁘라사나(annaprasana)의식에서 아기에게 먹이는 고기의 종류가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면서 육식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