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박태원의 천변풍경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박태원의 천변풍경을 읽고 작품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천변풍경』의 작품 분석
1. 『천변풍경』서사 구조
2.『천변풍경』시․공간적 구조
4. 『천변풍경』의 인물 분석
5. 『천변풍경』 인물 중 민주사를 중심으로 분석

Ⅱ. 『천변풍경』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두
1. 리얼리즘의 관점
2. 모더니즘의 관점
3.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

본문내용

Ⅰ. 『천변풍경』의 작품 분석
1. 『천변풍경』서사 구조
『천변풍경』은 50절로 나뉘어, 천변에서 일어나는 온갖 사건들을 에피소드 식으로 배열하여 한편의 풍경화를 이루고 있다. 이들을 배열하는데 있어서 작가는 많은 인물들과 여러 가지의 사건을 조립하여 서로 맞물리게 하여 전체를 구성하고 있다. 『천변풍경』은 당시의 여러 논자가 지적했듯이 기법의 새로움에서 신선함 내지 파격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다. 많은 인물들이 한꺼번에 등장하여 이야기를 전개시키고 있으며 구성방법에 있어서 기존의 소설들의 방식인 중심인물과 부인물을 중심으로 사건이 엮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단 이 작품은 충격을 주고 있다. 따라서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복잡한 구성방법을 취하고 있지만 그 내용상으로는 천변 사람들의 수다로 시작하여, `누구누구가 시집을 가고`, `어떻게 살며`, `결국은 어떻게 되었는가`, 또는 `누구누구가 어떻다드라` 하는 이야기 전개방식을 통하여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천변 주민들의 이야기인 것이다. 또 이러한 기본적인 줄거리가 시점의 변화로 그때그때 절을 달리하여 교묘하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소설의 기본적인 속성이 이야기라는 사실을 상기해 볼 때 유한계급의 허실에 대한 희화화가 나타나는 등의 인과응보적인 비판정신이 들어 있다. 그러한 방법들이 노골적으로 야유하는 방식으로 나타나지 않고 세태 인정 속에 화해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러한 의미를 드러내기 위해서, 작가는 기존의 전통적 사실주의 소설과는 다른 구성방법을 취하고 있다. 곧 전통적인 기승전결 방식에 의해 주인공과 부인물이 사건을 엮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뚜렷한 주공이나 커다란 중심사건이 없이 전개되고 있다. 곧 작가는 작품을 구성함에 있어서 교묘하게 엇갈리고 교차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보통의 소설작품이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단계를 가지고 진행되어 가는 데에 반해 『천변풍경』은 독립된 각각의 50편의 단편들이 모여서 하나의 작품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편들이 각각 분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일정한 사건에 의해서 인물들이 갈등하고 변화해 나가는 방식보다는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그들의 삶을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보여주는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다.
2.『천변풍경』시․공간적 구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