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흡연]흡연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흡연과 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흡연에 대해서

<목 차>

Ⅰ. 서론
1 . 담배의 간추린 연혁
2 . 담배 의존자 형성 과정

Ⅱ. 본론
1 . 담배의 성분
2 . 흡연과 건강
3 . 흡연이 경제에 끼치는 영향

Ⅲ. 결론
-담배와의 전쟁에서 영원히 승리하는 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담배의 성분
담배 속에는 수백 가지의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그 화학물질이 상당부분이 폐나 순환기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담배의 많은 성분들 중 담배속에 들어가 있는 니코틴은 수많은 담배 함유 물질 가운데서도 가장 담배의 해로움을 극대화시키는 물질이다. 니코틴을 소량 섭취했을때는 니코틴 수용체가 자극받아서 기억력을 일부 좋게 해주는 효과는 있다. 그러나 니코틴에 중독되면 니코틴 의존성이 생긴다. 그걸 주지 않으면 뇌신경세포가 불안해진다. 그래서 자꾸 섭취하게 되면 내성이 생기고 탐닉성도 나타나게된다. 담배를 못 끊는 이유는 바로 이 니코틴 때문이다. 이 외에도 담배 한 개피에는 4천종이 넘는 화학물질과 40종 이상의 발암물질이 들어있다. 그 중 몇 가지만 보자.
건축 마감재인 셀락, 쥐약의 주성분인 인, 밧데리의 주성분 카드뮴, 나프탈렌으로 익히 알려진 방충제의 성분, 매직의 성분 자일렌, 개미를 죽이는 비소, 바퀴벌레나 빈대를 잡는 메소필렌, 창문 닦는 약 암모니아 등등. 이 중 담배에 암모니아가 들어가는 것은 담배회사가 개발한 기술인데, 이는 니코틴이 가능한 한 바로 뇌에 직접 흡수되는 걸 돕는 촉매제이다. 이 물질의 역할은 니코틴을 더 빨리 사람뇌에까지 운반하는 역할이다. 말하자면 더 빨리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니코틴에 중독시켜 담배에서 손을 떼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담배 연기에 들어 있는 수천 종의 화학물질 가운데 발암물질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성분들로는 비소, 카드뮴, 크롬 등이 있다. 이 중 음식물을 통해 사람들이 섭취할 수도 있는 비소는 호흡기질환이나 간, 신장에 영향을 끼치고 식욕감퇴를 일으키며, 암의 발생 원인이다. 또 카드뮴의 경우는 폐나 간, 신장,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크롬 역시 마찬가지로 알려져있다.
담배 속에 포함된 코크라는 물질은 담배를 피울 때 들이마시기 쉽도록 감미효과를 내는 역할을 한다. 코크는 담배가 타 들어갈 때 씨어브로민이란 물질을 생성하는데, 일시적으로 기관지에 마비효과를 낸다. 이는 사람의 호흡기가 담배 속의 독성물질을 자극 없이 받아들이도록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며 다시말해 좁아진 기관지를 확장해 담배의 독성물질을 강제로 받아들이게 만드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1. “담배혁명“ 황종우 지음 문화샘 출판사
2. “술,담배, 스트레스 그 위험한 비밀” 이영돈 지음 KBS영상 사업단
3. “신바람 건강 코디네이터” 정순철 지음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