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문화]독일의 사회보장제도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1.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론에서는 전체적인 독일의 사회보장제도에대해서 소개하고 있으며
본론에서 자세한 내용보다는 독일의 사회보장에 대해서 분류별로 간략히 분석하였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회보장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

서론

1. 사회보장제도의 정의
2. 독일의 사회보장 제도의 성립과 역사적 배경
1) 초기의 사회보장제도
(1) 설립배경
(2) 최초도입시기
(3) 비스마르크 시대
(4) 빌헬름 2세 시대
(5)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
(6) 히틀러 시대(1933~1945)
2) 2차 세계대전 이 후의 독일의 사회보장 (서독중심)
(1) 제 1차 연금개혁의 완성기
(2) 제 2차 연금개혁의 시기
(3) 장기경제침체하의 사회보장
(4) 1980년대의 사회보장
(5) 통일 이후의 사회보장
3. 현재사회보장제도
1) 사회보험의 종류와 내용
4. 독일사회보장제도의 특징
5. 독일 사회보장 제도의 종류
1) 보험료에 의한 사회보장제도
(1) 연금보험
(2)의료보험
(3)사고보험
(4)실업보험
6. 자녀의 양육 및 교육지원제도
1) 자녀양육비
2) 교육진흥비
7. 생활보호제도
8. 독일 사회보장의 과제
1) 경제 불황과 고실업으로 인한 재정난
2) 사회보험 중심의 ‘차별급부’로 인한 불평등의 문제

본문내용

독일은 국민의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시켜주는 사회보장제도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도입한 나라이고 지금도 높은 수준의 복지정책을 가지고 있다. 사회보장의 시초는 중세에 광부들이 사고 당한 어려운 처지의 동료들을 지원하기 위해 공동의 금고를 설립한 것이다. 이후 비스마르크는 사회법을 만들어 노동자의 복지향상 약속했는데 이는 산업화로 인한 산업노동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의료보험(1883년) 산재보험(1884년) 연금보험(1889년) 도입되었는데 이는 세계 최초의 사회보험법이라 할 수 있다. 독일은 국내총생산의 약35%를 사회보장제도의 비용으로 사용하며, 특징으로는 자주관리 원칙(노사 간 협의에 의해 결정), 집단적 자조의 원칙, 능력주의 원칙이 있다. 사회보장제도의 종류로는 연금보험․의료보험․사고보험․실업보험 등과 같은 보험제도와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을 돕는 가정복지제도, 생활보호제도가 있다. 연금제도는 지출규모가 가장 큰 보험으로 전체 사회보장제도 비용 중 30%를 차지한다. 직업종사자들이 퇴직 후 별 어려움 없이 적절한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험료는 고용주와 근로자가 각각 절반씩 부담하고 나머지는 연방 보조금(약 17%)에 의해 충당한다. 의료보험은 독일의 거의 모든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설보험을 제외한 의무보험과 임의보험에서 보험료는 피보험자와 고용주가 절반씩 부담한다. 해마다 의료보험금 지출이 크게 늘어나 1991년 의료보험 서비스 항목이 제한되어 피보험자의 부담 확대되었다. 사고보험은 근로사고와 직업재해를 당한 피보험자를 보호하고 도와주며 법률상 강제보험이다. 보험료는 사용자가 100% 부담하며, 대학생, 초․중․고등학생, 유치원 원아들도 사고보험의 혜택 범위에 포함되고, 사고 당사자의 사고 전 총수입, 직업과 관련된 질환 및 손실의 정도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된다. 실업보험은 일자리를 잃었을 경우 피보험자의 생계유지를 보장하기 위한 보험이다. 보험료는 고용주와 근로자가 각각 절반씩 부담하며, 실업수당은 대기기산 채운사람(지난 3년동안 12개월 이상 일을 했고 보험료를 납입한 사람)만 받는다. 실업수당을 받지 못하는 사람은 상황에 따라 무기한으로 액수가 적은 실업보조금 받는다. 교육진흥비는 배우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주기 위해 장학금 형태의 보조금과 융자로 지급한다. 자녀 양육비는 아이들의 양육과 교육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체제로 자녀가 16세까지 지원한다. 생활보호제도는 무자력, 저소득 국민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체제로 생계유지, 장애, 질병, 노령과 같은 특수한 처지의 극복에 도움을 준다. 독일 사회보장은 경제 불황과 고실업으로 인한 재정난과 사회보험 중심의 ‘차별급부’로 인한 불평등의 문제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