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보고서]생활속의 산-염기 분석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NaOH 표준 용액의 적정
2) 식초의 적정
<고찰>

본문내용

<고찰>
이번 실험은 중화적정인데, 이것이 우리가 배웠던 방법인 지시약을 활용한 실험이 아니라 기계를 사용하여 pH를 적정 하는 방법이라서 그런 면에서의 오차는 생기지 않는 것같다.
오차가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실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생긴 것일 것이다. 첫째로 NaOH를 떨어뜨릴 때, 조금씩 pH격차가 커지자 0.3mL씩 적정하기 시작 했는데, 이때 측정자의 실수로 인해 한꺼번에 많은 양이 쏟아졌고, 그래서 pH7일때의 부피를 알 수없어 오차의 원인이 된다. 둘째로는 pH meter 에 유리전극을 넣고 측정 할때 교반 시킬 때 젓개(?)가 비커 가운데로 와야 혼합이 잘 되는데 우리는 너무 한쪽에 치우쳐 있어서 용액이 잘 섞이지 않아 정확한 적정이 이루어 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이런 실험상의 실수만 없었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못해 조금 아쉽다.

고찰
마지막 실험으로 지시약을 이용한 중화적정을 했다. 고등학교때 교과서로 배웠던 내용이어고, 워낙 실험 자체가 간단해서 여태까지 했었던 실험 중에서 제일 쉬웠던겄같다. 첫 번째 냈던 실험보고서에서 말했듯이 유리기구를 이용하여 실험은 오차가 생길 수 밖에없다. 그리고 실험 중에 붉은 색이 생겼을때 한 두 방울을 더 떨어뜨리라고 했는데, 측정자의 실수로 3-4 방울을 떨어뜨렸다. 지시약은 그 자체로도 염기성을 띄기 때문에 오차의 원인이 된 것같다. 마지막 실험인 만큼 실수 없게 하고 싶었는데 여지없이 실수가 발생한 것이 좀 아쉽다..2학기때도 계속 했으면 하는 소망이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