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 철학]유학 사상의 이해와 나아가야 할 길

저작시기 2002.09 | 등록일 2006.01.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학사상의 이해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정리해 놓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시작하는말

2.유교의 성격
(1)유교를 버릴 수 없는 이유
ㄱ. 유교의 경제윤리
ㄴ. 중용의 정신과 지혜
(2)유교 이런점은 고쳐야한다
ㄱ. 제사와 매장문화
ㄴ. 개인의 권리, 법의 지배(法治)와 재산권의 결여

3.동양적 가치와 서양적 가치의 조화

4.맺음말

본문내용

기독교에서 성경을 신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교에서는 성현들의 경전을 학습, 해석하고 신봉하며, 이것이 유교행위의 핵심적인 부분을 이룬다. 그런데 역사적으로 이러한 경전의 해석은 저자와 그 시대적, 공간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해석, 학파들을 존재하게 하였다. 유교는 때로는 공자를 섬기는 공자교의 모습으로, 때로는 국가를 다스리는 통치이념으로 받아들여졌으며 많은 이에게는 그저 익숙한 생활규범의 하나로서 존재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 정치이데올로기로 크게 부각된 유교도 주희라는 학자의 해석에 전적으로 근거한 성리학이라는 유교의 한 학파였으며 심지어 중국 현대사에는 마르크시즘에 입각한 유교의 해석도 존재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지닌다.
그런데 우리나라 근대사에서 유교의 이미지도 일치된 것이 아니다. 우선 일제로부터의 독립 후 정치사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원리로서의 정당성을 공개적으로 주장하기는 어려워졌던 유교는 그러나 여전히 한국인의 정치의식과 행동양식을 지배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에 의해 버려져야할 구습, 전통으로 여겨졌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