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 철학]원효의 일심사상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1.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원효의 일심사상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문
원효의 관점에서의 일심사상
여래장 사상과 유식철학을 통한 일심사상
중생제도
의상의 화엄경과 원효의 일심 사상
일심사상의 의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효의 사상 가운데 가장 비중 있게 사용하고 있으며, 기존의 의미를 모두 포괄하고자 하는 단어가 바로 일심이다. 원효의 사상을 일러서 ‘일심의 체계’ 또는 ‘화쟁의 사상’이라 표현하는데 주저하는 이는 없다. 이를 달리 나타내면 그가 저술한 책을 보아도 반드시 여러 가지의 다른 이론을 끌어안는 부분을 설정하여 다른 주장을 조화시키려는 뜻이 명백히 드러나 있는데, 이는 어느 저술에서나 그 전체를 요약하는 부분에서 반드시 일심과 화쟁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주로 일심과 관련하여 이야기하려 한다.
일심이란 말은 원효가 처음으로 사용한 개념은 아니다. <화엄경>의 “삼계는 오로지 한 마음이다. 마음 밖에 따로 진리가 없고 마음과 부처와 중생, 이 셋이 다름이 없다”라는 표현
에서 일심이란 말이 나타난다. 이는 다름 아니라 우주 만상의 모든 존재는 모두 일심에 의해서 일어난 것이므로, 부처나 중생도 결국 일심으로 돌아가면 다름이 없다는 말이다.
일심이란 모든 존재의 불변하는 진여를 가리키는 말로서 원효가 처음 사용한 개념은 아니지만, 이와 같은 일심을 그가 어떤 관점에서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있는가가 중요한 문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