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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료]만성질환의 종류와 예방을 위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만성질환의 종류와 예방을 위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에 관한
대학 리포트 형식입니다.
참고로 교수님으로 부터 대단히 많은 칭찬을 받았습니다...

목차

Ⅰ. 만성질환이란

Ⅱ. 만성질환의 종류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비만, 당뇨병)

Ⅲ. 민성질환 예방을 위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비만, 당뇨병)

Ⅳ. 결론

본문내용

Ⅲ. 만성질환별 예방을 위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
1. 고지혈증
식사는 규칙적으로, 식품은 다양하게 섭취하고, 하루 섭취에너지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범위로 조절한다. 즉 표준체중×(25∼35 kcal) 정도의 열량을 섭취하고, 비만인 경우 체중을 정상범위로 조절하기 위해 섭취 열량을 줄일 수 있으나 갑작스런 체중 감량은 바람직하지 않다.
총 지방량은 총 에너지 섭취량의 15∼20% 정도가 적당하다. 지방 종류에 따른 섭취량은 포화지방산이 총 열량의 약 6% 이하, 다가불포화지방산이 6% 이하, 단일불포화지방산이 10% 정도 섭취하여 그 비율이 1: 1: 1∼1.5 가 되도록 한다.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하루에 300mg 이하로 섭취한다.
단백질은 총 에너지 섭취량의 15∼20% 정도가 되도록 섭취한다. 당질은 설탕이나 사탕 등 단순 당질의 섭취를 줄이고 주로 복합 당질을 섭취한다. 알코올 음료는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채소류, 해조류, 과일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는 섬유질을 하루 20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① 소고기, 돼지고기 등은 살코기만을 먹고, 눈에 보이는 기름과 지방은 모두 제거한다. 닭은 껍질부분에 지방이 많으므로 껍질을 제거하고 먹으며, 베이컨, 소시지 등의 가공된 육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지방이 많으므로 되도록 먹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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