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Bloom의 완전학습모형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Bloom의 완전학습모형 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Bloom의 완전학습모형

1. 완전학습의 이론적 근거
2. 블룸(Bloom)의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전략
3.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및 수업절차

본문내용

완전학습 수업 모형

1. 완전학습의 이론적 근거
완전학습은 Carrll이 학교학습모형(a model for school)을 발표함으로써 그 가능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학교학습에 관한 연구는 허다히 많았지만 교육의 과정 전체를 포함하기보다는 한두 개의 요인에 국한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Carroll은 교육적 성장에 상호 관련되는 제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학생들이 여러 해 동안에 거쳐가는 교육의 과정을 포함할 수 있는 학교학습모형을 구안하였다.
Carroll은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다섯 가지를 들고 있으며 이 변인을 다시 개인차 변인과 수업변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개인차 변인은 학습자의 적성, 학습자의 수업이해력, 학습자의 지속력이고 수업변인은 수업의 질, 학습의 기회이다.

(1) 학습자의 적성
최적의 학습조건 아래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일정한 수준으로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교사가 최상의 방법으로 교수하고 학생이 열심히 학습에 임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준다고 할 때, 주어진 학습과제를 일정 수준까지 달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학생 개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즉 주어진 학습과제를 일정한 수준까지 달성하는데 짧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학생은 높은 적성의 소유자이며 반면에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학생은 낮은 적성의 소유자이다. Carroll은 학생 각자가 학습과제를 해결하는데 소요하는 시간의 차이를 적성이라고 하고 있다. 물론 이 적성은 특정의 학습과제와 관계되는 것으로서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진다.


(2) 학습자의 수업 이해력
학생이 수업의 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어느 정도로 이해하느냐는 그의 학업성취 수준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업내용이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학생의 일반지능이고 또 하나는 학생의 언어능력이다. 제시된 수업내용에 포함된 개념이나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서 추리하고 소화하는 일은 일반지능의 작용이며, 교사가 교수활동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학생의 이해수준에 맞는가 안 맞는가 하는 것은 언어능력이다. 학습자의 수업이해력과 적성과의 차이점은 전자가 일반능력(general ability)인 반면에 후자는 특수능력(specific ability)이라는 점이다. 즉 학습자가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관련된 능력이 있는 반면에 특수한 성질을 가진 과제에 따라 각각 다른 종류의 적성을 갖는다는 말이다.

(3) 학습자의 지속력
학생의 적성이 높고 학습을 위한 시간도 충분히 주어지고 좋은 방법으로 교수하더라도 특정의 학습과제를 일정 수준까지 성취하려 할 때 학생이 정력을 쏟지 않는다면 학습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학생이 학습과제의 성격에 따라서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할 수 있는 시간에는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