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일본에서의 한류열풍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에서 불고 있는 한류현상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여러 한류 관련 신문기사와 책을 참고해서 쓴 것입니다.

목차

1. 한류의 원인
2. 한류 진출 현황
2-1. 대중음악
2-2. 드라마
2-3. 영화
3. 한류 파급효과 - 겨울연가와 배용준
4. 반한류

본문내용

1. 한류의 원인
중국에서 처음 일었던 한류 신드롬은 이제 여세를 몰아 아시아 최대의 문화 시장인 일본으로 치닫고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는 가요, 방송, 영화를 가리지 않고 일본 시장에 힘차게 파고들어 성가와 인기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2004년부터 전면적으로 이루어진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한국 대중문화의 일본진출에 적극적인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중국과 일본, 두 나라 사이에는 흥미로운 차이가 있다. 먼저 중국에서는 `한류`가 젊은층의 문화로서 받아들여져 `현대적인 것`의 상징처럼 보이는데 반해 일본에서 한류에 열광하는 층은 주로 중년여성들이고, 그들에게 한류는 `과거 언젠가 일본에도 있었던 것` 즉 노스탤지어(nostalgia)의 대상으로 수용되고 있다. 또 특징적인 것은 한류 현상을 바라보는 한ㆍ일 언론의 관심이 현저히 높으며, 그 내용 또한 한국과 일본의 정치ㆍ역사적 관계라는 거대담론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한국의 언론에서는 "조선통신사 이래 최대의 문화상품"이라며, "그의 노고를 치하"하고 "온 나라가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때에 배우 배용준이 이룩한 업적과 성취는 대단하다"며 감격해 마지않는다(『동아일보』 2004년 11월 27일자 사설). 일본 언론은 뜻밖의 한국붐에 흥분하면서도 한국 측의 반응에 놀라며 한국의 일본 인식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반가워한다.
흥미로운 점은 이 붐이 중년여성층에서 현저하다는 것이다. 배용준의 일본방문 때 나리따공항에 모여든 팬들은 `오빠부대`가 아니었다. 중년여성들이 한류열풍의 중심이 되고 있는 이유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이른바 근대화론적 발전단계설인데, 중국이 한국의 70년대라면 한국은 일본의 70년대라는 설명이다.「겨울연가」의 스토리는 `70년대 소녀만화` 같고, 주연배우는 `왕년의 일본배우`를 연상시켜 그 시절에 소녀시절을 보낸 일본사람들의 향수를 자극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왜 중년남성들에게는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지, 옛날 드라마의 재방송은 왜 인기를 얻지 못하는지, 만약 단순한 복고취향이라면 적어도 패션이나 생활감각에서 지금의 일본인과 크게 다르지 않은 한류스타를 보고 왜 열기가 금방 식어버리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70년대 소녀만화`를 읽은 적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