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중국의 술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중국의 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술의 종류
1. 白酒
2. 黃酒
3. 모대주(茅臺)
4. 소흥주(紹興酒)
5. 화조주(花雕酒)
6. 죽엽청주(竹葉淸酒)
7. 분주(汾酒)
8. 고량주(高梁酒)
9. 오가피주
10. 오량액(五粮液)
11. 대국주
12. 청도맥주(靑島卑酒)
13. 노주(老酒)

Ⅲ. 중국문학중에 술에 대한 시와 묘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중국술의 종류

술의 종류를 살펴보면, 역사가 오래된 만큼 술의 종류도 많아서 4500여 종에 달하는데 전국 평주회(評酒會)에서 금메달을 받은 술을 이른바 `명주`라 칭한다. 중국정부에서는 8대 명주에다 `중국 명주`라는 붉은 색 띠나 붉은 색 리본을 달아 그것을 표시하고 있다. 워낙 종류가 많아서 사람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보통 8대 명주라 하면 모대주, 소흥주, 분주, 화조주, 죽엽청주, 대국주, 청도맥주, 오가피주 등을 꼽는다. 중국 술은 일반적으로 백주(白酒)와 황주(黃酒)로 대별된다.

1. 白酒
백주는 우리의 청주처럼 무색 투명한 술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곡류를 원료로 해서 당화발효를 거쳐 증류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증류주이기 때문에 알코올 도수가 보통 40도 이상 되는 매우 독한 술이다. 고량주, 대국주, 모대주가 이에 속한다. 그 외 종류로는 분주, 오량액, 여주노교특국주, 고정공주, 동주, 서봉주, 계림삼화주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아는 술은 고량주 뿐이다. 이렇게... 생소한 술이 많다. 특히 알콜 돗수가 높은 것이 특징인 것 같다. 이렇게 높은 돗수의 술을 마시면서도 중국에서는 술로인해 소란을 피우는 일이 별로 없다니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2. 黃酒
황색이며 윤기가 있다해서 황주란 이름이 붙었다. 황주는 우리의 탁주에 해당되지만 탁주만큼 흐리지는 않다. 즉 우리의 막걸리처럼 발효주로서, 15-20도 정도로 그다지 독하지 않은 저알코올 술이다. 곡물을 원료로 해서 전용 누룩과 주약(약초와 그 즙 등을 넣어서 배합을 하고 곰팡이를 피운 것.)을 첨가하여 당화, 발효, 숙성의 과정을 거쳐 마지막으로 압축해서 만들어진다. 소흥주, 노주 등이 대표적인 황주다.

3. 모대주(茅臺)
대표적인 백주로서, 茅香이라는 독특한 향기로 유명하며 알코올 도수는 약 55도다. 귀주성(貴州省) 인회향(仁懷鄕) 모대진(茅臺鎭)에서 생산되며 전체 양조과정은 5~6년 정도로 긴 시간이 걸린다. 원료인 고량(高梁)을 누룩으로 발효시켜 10개월 동안 8,9회 정도 증류시킨 후, 독에 넣어 밀봉하고 최저 3년 이상 숙성시켜 제조한다.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중국의 술 이야기 http://www.yangjagang.net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cocktail.cafe

나영선/ 정통중국요리/ 형설출판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