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면접]2005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수시 면접내용과 개인적인 조언

저작시기 2004.12 | 등록일 2006.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5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수시 면접내용과 개인적인 조언입니다.
면접을 실제로 하면서 느낀점, 준비할 때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점등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본문 내용 중 하나를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

5. n개의 자연수가 있을 때, 사람이 한 숫자를 고르고, 그 숫자를 컴퓨터가 원본과 비교하는 방식을 통해 알아맞힌다고 했을 때 몇 번 만에 알아맞힐 수 있을 것 같은가..

- 정말 예상치 못한 수준의 질문이었다. 단순히 수학적인 질문이 아닌 컴퓨터의 특성을 고려한 질문이라 생각하고, 하나하나 비교해 볼 수밖에 없는 컴퓨터의 특성상 평균적으로 n/2 번 째 만에 가능하다고 대답하고, 인공지능 관련된 쪽의 기술이 개발된다면 그 수치는 점점 낮아질 것이라고 대답했다. 상당히 난이도 있는 질문이라 생각한다.

- 컴퓨터 과학과에 들어오고 나서 이 질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면, 컴퓨터 알고리즘에 관련된 이해를 묻는 질문이었던 듯하다. 1부터 n까지의 자연수 중 n/2 에 해당하는 수를 골라 답보다 큰지 작은지 혹은 같은지를 구하는 방법을 반복하는 것이 (현재 내가 알고있는) 가장 효과적인 알고리즘이다. 확실히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있는 학생이었으면 제대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었던 듯하다.
- 예상치 못한 질문은 나올 수밖에 없다. 그 질문에 정확한 답을 대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 몇 초 만에 대답을 떠올려서 정확한 대답을 하기는 정말 힘들고, 교수들이 원하는 것 역시 정확한 답이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 부딪쳤을 때의 대응하는 자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