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이론연구실제(3장 학교의 구조 요약)

저작시기 2005.07 | 등록일 2006.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행정(이론,연구,실제) 첵의 제3장인 학교의 구조 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Weber의 관료제 문화
2. Weber의 관료제 모형 비판
3. 학교의 공식적 구조
4. 전문적 갈등과 관료적 갈등

본문내용

1. Weber의 관료제 문화

1) 분업과 전문화
분업(division of labor)과 전문화(specialization)는 “관료적으로 관리되는 구조의 목표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일상적 활동들이 공식적인 의무로서 고정된 방식으로 배분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에서의 분업은 기본적으로 수업 목적을 위한 것이고, 분업과 전문화는 학교직원들이 더 많은 전문적 지식을 가지게 한다.
2) 非情(비정) 지향성
관료 조직의 작업 분위기는 “증오나 열정이 없는, 그러므로 애정이나 열의가 없는 형식 존중의 비정성 정신의 지배”인 비정 지향성(impersonal orientation)이어야 한다. 비정성은 행정가와 교사들에게 공평한 업무처리를 하게 해 주고, 합리성을 강호 시켜 준다.
3) 권위의 위계
관료제에서는 직책들은 수직적으로 배열된다. 이것은 조직의 다양한 업무와 기능을 이행하는데 필요한 상급자의 지시에 대한 복종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4) 규칙과 규정
관료제에는 “의도적으로 확립된 일관성 있는 추상적 규칙 체제”인 규칙과 규정(rule and regulation)체제를 가지고 있다. 규칙과 규정은 피고용인들의 업무 수행 행동에 안정성과 통일성을 확보해 준다.
5) 경력 지향성
관료 조직에서 피고용인의 채용은 전문적인 자격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고용인들은 자신들의 일을 하나의 경력으로 생각한다.
6) 효율성
관료제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행정의 효율성(efficiency)을 극대화시킨다.
7) 이상적 형태
관료제에 대한 Weber의 개념이 실재 세계에 있을 수도 있고 혹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이상적 형태(ideal type)이지만, 이것은 실제 조직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향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