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황제의길 을 읽고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중국사 수업중에 중국관련 책을 읽고 레포트 썼던 것입니다. 물론 에이뿔 받았구요~

목차

1. 용인의 달인 한 고조 유방의 사람 얻기

2. 대중선동의 대가 왕망의 인기전략과 그 비참한 결말

3. 후위형 인간 광무제 유수의 중류(中流)처세

4. 권모술수에 뛰어난 ‘난세의 간웅’ 조조의 ‘전략과 전술’

5. 부하의 마음을 사로잡은 유비의 인간적 매력

6. 시치미 전술로 큰일을 이룬 진의 선제 사마의

7. 불교에 빠져 나라를 잃은 양무제 소연

8. 측천무후 무조의 ‘인재등용의 묘’

9. 송태조 조광윤의 ‘평범함 속의 비범함’

10. 성현, 호걸, 도적을 겸비한 영걸 명 태조 주원장

본문내용

황제의 창업편은 10명의 창업황제의 이야기를 다룬 이야기이다. 한고조 유방, 신왕조의 왕망, 후한의 광무제 유수, 위의 조조, 촉의 유비, 진의 사마의, 양무제 소연, 측천무후, 송태조 조광윤, 명태조 주원장의 이야기가 있다. 창업편이란 그야 말로 맨몸으로 시작해서 황제라는 자리에 오른 사람들의 이야기 인데,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과거의 일어난 일이었지만, 오늘날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점이 많다. 예를 들면 유방과 항우의 이야기가 있는데, 유방이 황제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휘하에 인재를 많이 두어 그들을 잘 다스렸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도 본다면 아무리 높은 자리에 있더라도 그 자리를 보좌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만 그 자리가 오래 깊이 유지 할 수 있듯이 유방도 그렇게 했기에 항우를 따돌리고 한고조가 된 것이다. 즉 그 사람의 능력도 뛰어나야 하지만 사람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중요하다. 그리고 왕망의 이야기에서 왕소군의 패션하나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서 황후의 자리까지 올라간 이야기가 눈에 확 들어온다. “패션도 전략이다.” 구문이 공감을 하면서 기회가 오면 남들보다 더 돋보여서 잡을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창업황제는 자신의 독단으로 일을 처리 하는 게 아니라 아랫사람이야기까지 잘 듣고 그것이 좋으면 수렴하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
나라를 창업하고도 왕망과 양무제는 나라의 흥망 모두 보았는데, 나라를 창업하는 것보다 그것을 얼마나 유지하고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이끌어 오는 것이 중요한 듯하다. 전 시대의 문제점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거기에 맞춤식으로 제도가 나오는데, 오늘날 기업도 마찬가지 이다.
이상 10명의 창업황제를 살펴보면서 그것을 회사의 기본 마인드로 삼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회사는 회사원과의 관계를, 혹은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물론 이익도 중요하겠지만 그 이전에 사람으로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물건 하나를 파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까지 전해진다면 그 기업은 성공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황제의 길-창업편-』모리야 히로시지음, 양원곤옮김. 2004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