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배아복제와 윤리적논의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배아복제와 윤리적 논의에 관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배아복제의 의미
1. 배아복제
2. 줄기세포
3. 인간배아의 도덕적 지위

Ⅲ. 인간복제 연구에 대한 찬반 의견
1. 배아복제의 찬성견해
2. 배아복제의 반대견해

Ⅳ. 배아복제의 윤리문제

Ⅴ. 인간복제의 윤리학적 과제

Ⅵ.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현대 사회는 산업의 발달과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런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현대 사회의 빠른 발전과 함께 그에 어울리는 문화적․ 사회적 ․ 정신적 충격 속에 살고 있다. 과학의 발달로 인한 풍요로운 물질문명과 문화 ․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인간들은 만족하지 않고, 인간이 알지 못하는 영역에까지 도전을 하고 있다. 그 도전은 신의 영역에 까지 미치고 있는데 이것이 인간 복제에 관한 것이다.
인간 복제에 대해 생각해본다면 얼마 전 상영했던 “아일랜드”라는 영화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어떤 건물 안에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는데, 이 사람들은 지구가 오염되어서 자신들은 그곳에만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아일랜드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 가는 것이 그들의 목표였다. 그러나 모든 사건의 전말은 이러했다. 부자나 권력가를 대상으로 막대한 돈을 받아서 그 사람들이 아이를 원한다면, 자신과 같은 여자로 만들어서 아이를 낳게 하고, 필요한 장기가 있으면 그 클론에게서 떼어낸 장기로 이식하고 난 뒤, 클론을 죽인다는 내용이었다. 클론은 인간의 필요에 따른 도구로써 이용될 뿐이었다. 이것은 단지 영화일 뿐일까? 하지만 그런 일들이 몽상 같은 것이 아님이 이미 2가지 사례에서 확증되었다.
첫번째는 1996년 양의 유전자를 복제하여 동일한 유전자를 지닌 복제양 돌리를 탄생시킨 이후로 앞으로 인간복제도 멀지 않았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미국에서 2005년까지 인간의 유전자 지도를 그리려는 인간 게놈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시키고 있으며, 그에 따라 유전병 등의 난치병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를 갖고 있다. 미래에 대한 장기적 전망들은 인간복제를 현실화 될 수 있는 문제로 보고 있다. 미 프린스턴 대학 분자생물학 교수인 리 실버는 그의 저서『리메이킹 에덴』에서 결국 유전공학의 발달로“교배가 가능하지 않은 두 가지 인종으로 나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영국의 세계적 천체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도“유전적으로 변형된 진보한 새 인간이 다음 세기에 탄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참고 자료

1. 참고논문
김수정「배아복제의 윤리성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년.

김철근「배아줄기세포 연구의 과학적· 의학적 가능성과 한계」. 한국 생명 윤리학회 봄철 학술대회.2002년.

구인회「인간개체복제에 관한 윤리적 논쟁들」생명윤리 제1권 제1호. 한국생명윤리학회. 2000년

박재옥「미국의 인간복제금지법안」월간 법제 통권 p 530호.2002년

정규원「체세포핵치환술에 의한 배아복제에 대한 법적 고찰」. 생명윤리 제1권 제1호. 한국생명윤히학회, 2000년

진교훈『인간배아복제에 대한 윤리적 고찰』2003년

2. 참고도서
김상득『생명의료 윤리학』서울:철학과 현실사. 2000년

문시영『생명복제에서 생명윤리로』대한기독교서회. 2001년.

임종식『생명의 시작과 끝』서울:로뎀나무. 1999년

최병규『인간배아복제의 법적· 윤리적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집문당. 2003년.

3. 참고기타
네이버 백과사전 및 용어사전

매일경제신문, 2002년 7월22일자.
동아일보. 1999. 3. 20자

http:// www. cbck.or.kr/publish/samok/s2003/0302/sa0302_035.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