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 시험문제 정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험문제와 A+ 시험답안입니다. 참고해서 공부하세요

목차

1. 슈츠의 상호주관이란 무엇인가?
2. 다웨의 `두 가지 사회학`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3. 사회화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한계점을 논하라.
4. 번스타인의 가정의 역할체제에 대하여 논하시오.
5. 번스타인의 문화전달이론의 난점에 대하여 논하라.
6. 파슨즈의 학급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논하라.
7. 교직을 전문직, 준전문직, 관료직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설명하라.
8. 교육과정의 과학적 합리주의 모델과 반성적 모델에 대하여 설명하라.
9. 콜만보고서가 학교와 삶의 기회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를 논의해 보아라.
10. 교육과 경제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1. 슈츠의 상호주관이란 무엇인가?

사회세계는 상호 주관적(inter-subjective)이다. 즉 우리는 온갖 정상적인 목적을 위해, 세계의 인식대상들이 나에게나 너에게나 마찬가지로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고 여긴다. 이렇게 해서 의미의 객관성을 획득한 세계는 나 자신과 다른 참여자들의 특정한 성장환경과 상황의 정의로부터 초연하게 독립된다. 일생생활 속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주관적 의미를 계속 해석한다. 이러한 과정은 끊임없이 계속되며 슈츠는 이를 ‘위하여(in order to)`와 ’ 때문에(because of)`의 두 가지 동기(motive)로 구분하였다.
‘위하여’ 동기는 미래지향적 행위이며, 나만이 나의 의도가 어떤 미래행동을 취할 것인지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주관적이다. ‘때문에’ 동기는 객관적이며 현재에 의해 재해석된 과거를 나타낸다. 이러한 동기들은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현재가 변화되거나 과거에 중요했던 것이 바뀜에 따라 변화한다고 본다.
세계의 구성원인 우리들 각자에게는 세계에 대한 해석과 유용한 의미를 제공한 선조들이 있으며, 또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 지식(처방지식 : recipe knowledge)을 물려줄 후손들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면적 관계를 공유하고 교제하는 가운데서 동시대인으로 존재하게 된다.

2. 다웨의 ‘두 가지 사회학’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다웨는 사회학을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는 뒤르켐과 파슨즈의 연구로, 이들은 ‘사회적 개인적 복지를 위해 외적 강제력’의 절대적 필요성을 주장하며, 사회학적 탐구를 위한 주요 주제로 질서의 문제를 강조한다.
둘째는 미드, 베버, 슈츠의 관점으로 이들은 ‘외적인 강제로부터 자유로울 때만 개인이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으며, 진실로 인간의 사회질서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 인간관’을 강조한다. 즉 이들에게 나타나는 문제는 사회세계에 대한 개인의 통제에 관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