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교육사회] 시험문제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시험문제로 나왔던 내용입니다.
역차별에 대한것과 한국에서 학교교육의 본질적 역활을 무엇인가에 대해서 적은 것입니다.

목차

1. 학교교육에 있어서 역차별의 문제를 자신이 정의하는 교육평등의 개념에 비추어 논하시오.
2. 21세기 한국사회에서 학교의 본질적 역할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이를 위해 요구되는 변화는 무엇인지 3가지만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 학교교육에 있어서 역차별의 문제를 자신이 정의하는 교육평등의 개념에 비추에 논하시오.

일단 역차별이란, 부당하게 차별을 당하는 쪽의 차별을 막기 위한 제도나 방침 따위가 너무 급진적이여서 오히려 반대편이 차별을 당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이런 것은 우리 생활에 매우 많다. 학교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2005학년도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제를 들 수 있다. 수능과 심층면접이 교육환경이 좋은 대도시 수험생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지적에 따라서 중소도시 및 농어촌 출신학생들에게 유리한 내신을 주요평가기준으로 삼은 것이다. 이것을 통해 다른 해에 비해서 수시모집에서 수도권의 학생들이 줄고 지방지역 학생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대도시 지역에서는 실력이 우선이지 평등이 우선이라며 역차별이라며 많은 논란을 발생시켰다. 이런 것들이 과연 평등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교육평등이란 모든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기회가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누리느냐 누리지 않느냐는 개인의 문제이고 법이나 제도상의 교육받을 권리가 모든 사람에게 고르게 허용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은 서로 다른 종류의 재능과 수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든 사람이 다 같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예전에 신분, 성, 인종 등을 이유로 차별했던 것들을 철폐함으로써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