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고대사]서양고대사 시험문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시험문제와 문제분석으로 이루어진 A+ 시험자료입니다. 참고해서 공부하시고 좋은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길가메시 서사시
2. 소크라테스의 독배
3. 소피스트
4. 로마제국과 그리스도교

본문내용

소크라테스는 서양 문명사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중의 하나이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가 페리클레스치하에서 영화를 누리던 시대인 기원전 470년에 아테네 중류가정에서 태어났다. 이 해는 아테네가 살라미스해전에서 페르시아함대를 궤멸시킨지 10년쯤 되는 해다. 소크라테스도 젊은 시절 아크로폴리스의 카리타스(Charitas)군상이 그의 작품이라고 말해질 정도로 아버지의 직업을 이은 유능한 조각가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로 미루어 소크라테스의 어린 시절의 환경은 경제적으로 그리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다. 소년시절엔 보통교육도 받고 커서는 기하학과 천문학 등 고등교육도 받았다. 그러나 철학자로서 그의 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은 생각보다 상당히 훗날이었던 것 같다. 물론 아테네에서 소크라테스는 어느 정도 이미 잘 알려져 있는 학자이긴 했었다. 그러나 변명 편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포테이다이아 전투에 출정하기 직전에 카이레폰(Chairephon)이 전해 준 델포이의 신탁(martyrion)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른바 무지의 지를 깨우치게 하는 것이 신이 자신에게 부여한 평생의 소명임을 자각한 이후, 아테네의 등에(myops)로서 일관된 자신의 철학자적인 생애를 펼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430년 그의 나이 40세 되던 때부터였던 것이다. 전장에서 귀환한 그는 그 다음날부터 거리로 나가 부자건 가난한 자건, 길모퉁이에서건 광장에서건 시장에서건 자기와 대화를 나누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가리지 않고 대화에 끌어들여 상대가 무지의 지를 깨닫기에 이르기까지 공공연하고도 끈질기게 문답을 끌어나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