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이상의 작품세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상의 작품세계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날 개
2. 지주회시
3. 봉별기
4. 종생기

본문내용

날 개 조광1936년
작품해설> 날개는 외부세계로부터 단절된 한 인간의 암울한 일상을 그린 것이다. 이는 소설 첫 부분에서 `나는 그들의 아무와도 놀지 않는다. 놀지 않을 뿐 아니라, 인사도 않는다`는 구절이 나와 화자인`내`가 고립되고 소외되어 있는 개인임을 밝힌다. 이런 인간관계는 공동체적 의식이 소멸된 근대 도시 사회 특유의 인간관계이다. 근대 사회에서는 인간이 소외와 고립이라는 현상이 생겨나며,자아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과 함께 심할 경우 정신분열 현상의 증후까지도 나타난다.
날개의 주인공은 바로 그런 근대사회의 특수한 현상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는 외부의 세계 ,다른 사람과 어떤 관계도 맺지 않는다. 그에게는 이름이 없고 (끝까지 소설에서 밝혀지지 않고), 개인으로서는 역사가 없고 ,직업이 없으며,생활도 없다. 그를 외부의 세계와 연결시켜주는 유일한 끈은 아내이다. 아내가 매개 역할을 하고 있을 때에만, `나`는 세상의 일반적인 가치에 관심을 가진다. 은화를 모아다 아내에게 주면 그의 방에서 잘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기 전에는 은화란 주인공에게 반짝거리는 장난감 이상이 아닌 것이다. (돈을 장난감으로 취급하는데서 보이듯, 그는 사물의 일상적 용도나 가치를 뒤집는다. 그의 세계에서는 가치가 전도되어 나타나며, 이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물의 `사회적 가치가 아닌 본래적 가치`를 생각하게끔 만든다)
그러나 `나`와 아내의 관계라는 것도 ,서로 다른 방에서 서로 다른 생활을 하는 것이다. 아내는 `나`를 남편으로서 라기보다는 식객으로서 대우한다. 객관적으로 보자면 주인공은, 아내의 매춘에 의해 먹고사는 무기력한 인간이다. 그는 아내에게 경제적으로, 또한 정신적으로 완전히 종속되어 있다. 그의 욕망은 모두 아내를 향하는, 왜소한 것이다. 다른 어떤 욕망이나 이상은 그에게 남아있지 않다. 아내에게 수모를 당하고 거리로 나왔을 때, 미쓰꼬시 옥상에서 `나`는 문득, 날고 싶어진다. 이상과 욕망을 되찾고 자신의 날개로 `한번만 더` 날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 그에게는 불가능한 일이다. 소설 전반에서 드러나듯, 그의 자아는 이미 소진되어 버린 것이다.
미쓰시꼬 옥상에서 날아보겠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그에게 의미하는 것은, 비상이 아니라 죽음이다. 즉 `나`에게는 애초에 ,죽음에의 은밀한 욕망 역시 도사리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