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시경제학]미시경제학 시험문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A+ 시험답안입니다. 참고해서 공부하시기에 좋습니다.

목차

1. 서수적 효용이론과 기수적 효용이론의 차이점을 밝히고 그러나 소비자 균형조건은 결국 동일함을 보여라.

2. 수요의 가격탄력성 여하에 따라 조세의 귀착 및 전가의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라

3. 독점과 완전경쟁의 후생효과를 비교 분석하라.

4. 생산자 균형을 설명하여라

5. 시장실패의 원리를 요약하고 그것을 시정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해 설명하여라.

본문내용

한계효용이론(theory of marginal utility)은 1870년대 오스트리아의 칼 멩거(Carl Menger. 1840~1921), 스위스의 왈라스(Leon Walras. 1834~1910), 영국의 제본스(W.S.Jevons.)에 의해 거의 동시적이면서도 완전히 독자적으로 성립된 경제이론으로 이때부터 비로서 근대경제학(Modern economics)이 시작되었다. 한계효용이론에서는 재화의 가치는 재화 자체내에 고정되어 있다는 종래의 노동가치설과 생산비에서 탈피하여 재화와 인간 욕망과의 관계에 의해서 재화의 가치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하면 개인이 재화에 대하여 느끼는 만족감, 즉 효용에 의해서 가치가 결정된다고 보는 주관적 가치학설을 발전시켰다. 그런데 이 가치는 다만 총효용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한계효용(marginal utility)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한계효용이론은 아담 스미스(Adam Smith)에서 케인즈(Keynes)혁명에 이르는 과정에 있어서 경제사상(economic theory)의 일대방향전환을 야기시킨 계기로서 한계혁명(marginal theory)이라고 까지 부른다. 그러면 이러한 효용을 어떻게 표시할 것인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