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종철학]중국의 선종과 선사상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전공수업에서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초기 선종의 성립

3. 융성기 선종의 사회적 배경

4. 혜능의 선사상

5. 선 사상의 의미

6. 공안

7. 선 사상에 대한 소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선종 사상에서 전성기라 할만한 시대는 어느 시대일까? 여러 견해가 있지만 8세기 후반에서 11세기 전반까지 약 300년 간을 선종의 전성기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 같다.
첫째로 이 시기는 선의 五家七宗이 일어난 시대이다. 8세기 후반∼9세기에 이르는 시대에는 5가 가풍의 싹이 움터서 일약 선종의 활동이 다른 교종이나 밀교계통의 종교활동을 누르고 거의 독주하였으며, 9세기 중엽∼10세기에 이르면 洞山良价, 曹山本寂등이 배출되어 대중에게 활발한 선교육을 베물었으며 10세기∼11세기에도 雲門文偃등이 배출되어 크게 번창하였다.
둘째로, 선의 嗣法者 수가 많았다. 물론 숫자가 많은 것으로 선의 전성기라고 규정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으나 선종의 경우 특히 사법자로서 스승으로부터 인가증명을 받은 사람은 특별히 선발된 사람일 것이다. 五家의 전통을 이은 선승 사법자만 보아도 8세기가 200명 선인데 11세기가 되면 500명 가까이 되고 있다.
"隆盛期의 禪"시대에 있어서 뛰어난 선승들의 언동은 자기의 사상을 세운다든지 명성을 높이는데는 관심이 없이 오직 구도를 하여 운집한 운수납자 한사람 한사람을 어떻게 하면 빨리 `己事의 究明`을 통해 대오하게 하는냐 하는데 관심을 가졌을 뿐이다.
후한 멸망(B.C 220년)하면서 隋가 통일(590년)하기까지 六朝시대는 이른바 중국의 사상적 암흑기였다. 물론 이시기 중국 민중의 사상적 지주로서 유교와 도교가 있었으나 각각 현세적, 은둔적인 성격으로 말미암아 그 인생관과 세계관이 일치하지 않는 바가 많았다. 그러한 유교와 도교의 상반되는 사상의 분열속에서 침체의 시대를 맞았던 중국에 빛을 준 것이 바로 종교와 심오한 哲理를 함께 가진 불교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木村, 장휘옥 역, [중국불교사상사] 민족사
玉城康四郞 外저, 정순일 역, 중국불교의 사상] 민족사
鈴木大拙 저, 조벽산 역, [선불교입문]
任繼愈저, 추만호·안영길 역, [중국 중세 불교사상비판] 민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