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종교]인간과 종교 요점정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인간과 종교 핵심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1. 심리학적 기원론
(1) 주지주의자
(2) 주정주의자

2. 사회학적 기원론
(1) 정의
(2) 평가

3. 종교 심리학

4. 종교 인류학

5. 종교 사회학

6. 종교사

7. 종교 현상학

8. 종교의 정의
(1) 초월성을 강조한 정의
(2) 신성성을 강조한 정의
(3) 궁극성을 강조한 정의

본문내용

2. 사회학적 기원론
(1) 정의
사회학적 기원론은 종교를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종교의 기원을 설명한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에밀 뒤르켕은 사회학적 종교기원론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뒤르켕에, 의하면 종교는 사회학적으로 설명되어야 하는데 개인적인 것으로 잘못 설명되어온 대표적인 것이다. 자살이나, 언어도 마찬가지의 예이다. ♥ 우리모두 정학(93)에게 감사 삐삐를 음성으로 남기죠!
015-123-5709 안남기면 ··· 死 ( 누구누구 듣는지 다 알아 ) ♥

뒤르켕의 저서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 라는 책에서
1. 종교는 소멸되지 않으며 보편적 다원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고 공유할 수 있는 것으로 사회적 사실이다.
2. 종교는 사회적 진실이다. -> 종교는 주관적이거나 비현실적이라는 말을 부정했는데. 그 이유는 종교가 소멸되지 않고 지금껏 전해오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므로 그 나름대로 객관적 진실이 있을 것을 주장함.
3. 인간의 종교가 극히 현실적으로 경험되는 것을 다루고 있는 것이며, 그 경험의 대상은 곧 인간사회이다.
4. 사회의 생존을 위해 개인의 반사회적 행동 규제 필요
종교는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달성하는 한 방법이다.
개인은 사회에 복종하는데, 너무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든 것이 신이다.
5. 종교의 기원을 찾을 때는 가장 원초적인 사회를 연구해야 함 -> 사회적 사실이나 진 실은 사회체계를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잔유물 이론에 입각)
원주민 연구에서 기본적인 연구를 Totemism으로 보았는데, 동물은 씨족의 조상, 보호자, 의존의 대상, 상징이다. 씨족은 조상을 같이하는 족외혼의 기본이다.
(2) 평가
종교의 학문적 연구를 자극하여 심리학, 사회학 등 여러 학문의 발전과 종교의 자료수집 - 집적에 기여 그리고 종교의 특정측면 즉 토템 등의 이해의 증대를 가져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