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로이론 및 물리학]RLC 공진회로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RLC 공진회로에 관한 기초회로 실험 및 일반 물리 실험 리포트 입니다.

목차

-사전보고서
1. 사전이론
공진의종류
1) 직렬 공진
2) 병렬 공진
2. 결과

-결과 보고서
1. 실험 개요
2. 결과 분석 및 고찰
3. 실험후기

본문내용

1. 사전이론
우선 공진에 관해서 알아 보게 되면 공진이란 소리를 예를 들면 소리는 공기 속에서 파동(wave)에 의해 전달된다. 고 음역은 빛에 가까운 파동인데 반하여, 저 음역으로 갈수록 그 파동은 파도와 같이 커지게 된다. 특히 파장(wavelength)이 어느 정도 클 때, 마주보고 있는 양 벽면 사이에서 정지된 물결 모양의 공명(정재파, standing wave)이 발생된다. 이와 같은 공명이 발생되면, 소리는 더욱 시끄러워 지고, 감쇄가 고음역 보다 서서히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다리가 출렁거리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도 공기속의 파동에 의해서 다리가 출렁거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회로에 응용하는 것인데 우선 회로에서 공진에는
공진의종류
1.직렬공진:임피단스최소 따라서 회로전류 최대
2.병렬공진:임피단스최대 따라서 회로전류 최소
1. 직렬 공진
▶ 인덕터와 캐패시터간의 에너지 교환
LC 회로에 특정 주파수 신호가 인가되면 인덕터의 자기장으로 저장되었다가 캐패시터의 전기장으로 저장되었다가 하면서 서로 교환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인덕터와 캐패시터는 주파수별로 특성이 정반대이고, 따라서 서로 정 반대의 작용을 한다.같은 주파수에서 인덕터는 그 흐름을 방해하고 싶어하고, 캐패시터는 흐름이 정지하는 것을 막고 싶어하면서 둘이 충돌을 이루게 된다.
그래서 둘이 싸우다가 어느 한쪽으로 에너지가 몰려서 전기장이나 자기장 중 어느 한쪽으로 에너지 저장이 몰리게 되면, 손실이 발생해버린다. 그냥 저장만 되 버리고 못써 버리게 되기 때문그런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는 둘이서 주거니 받거니 하는 에너지가 절묘하게 똑같아져서 캐패시터와 인덕터 어느 한쪽으로도 에너지 저장이 몰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누르고올리는 힘이 평형을 이루는 되는 상황을 말하는 것인데,이렇게 되는 주파수에서는 LC 소자가 손실없이 통과한다. 그리고 나머지 주파수에서는 그 평형이 깨지기 때문에 손실이 쌓여서 신호의 통과가 어렵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