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간섭 및 회절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물리학 빛의 실험중 간섭 및 회절에 관한 실험의 결과 및 분석을 담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실험개요

2. 결과 및 분석
(1) 회절 및 간섭
(2) 회절과 간섭의 관계

3.실험후기

본문내용

(1) 회절 및 간섭
간단히 회절과 간섭에 대해서 알아 보게 되면
회절은 매질의 변화는 없으나 파동이 진행하면서 진행 경로에 장애물이 있을 때 장애물 뒤쪽으로 파동이 돌아서 진행하는 현상을 말한다. 파동의 파장이 길수록(진동수가 작을수록) 회절이 잘일어난다. 따라서 파장이 긴 소리를 회절이 잘 일어나므로, 장애물 뒤에 숨어있어도 소리가 들린다. 그러나 파장이 짧은 빛은 회절이 거의 일어나지 않으므로, 장애물이 있으면 그 뒷부분에는 전혀 빛이 도달하지 않아 그림자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간섭은 둘 이상의 파동이 서로 만나서 에너지가 보강되거나 상쇄되는 현상으로, 두 파동의 위상에 따라 간섭방법이 달라진다. 똑같은 모양의 두 파동이 만나면 두 파동은 보강간섭이 되어, 진폭이 2배로 커지게 된다. 그러나 서로 반대모양의 두 파동이 만나면 두 파동은 상쇄간섭이 되어, 진폭이 0이 되어버린다.
(2) 회절과 간섭의 관계
회절은 파동이 진행하는 경로상에 장애물이 놓여 있더라도 이를 우회하여 그림자의 영역에도 미칠 수 있는 현상을 말하지만 우회하는 여러 파동들이 만나서 이루는 간섭 현상을 말하기도 한다. 따라서 회절을 간섭으로부터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우리가 보통 ` 간섭`과 ` 회절`이라 하는 것은 다같이 원래 의미의 회절현상에 의해 진행방향이 다르게 우회하는 여러 파동들이 만나서 간섭의 효과로 공간에 특이한 무늬가 형성되는 것 을 말한다.
그러나 관례적으로 간섭이라 할 때에는 각각의 파동의 위상차가 불연속으로 되어 있을 때를 말하고, 반면에 회절은 위상차가 연속적으로 변하는 경우를 말한다. 유한개의 파동이 만나는 경우를 간섭, 무한개의 파동이 만나는 경우를 회절이라 하기도 하지만 이는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박막의 간섭은 박막 속을 반사하고 투과하는 무한히 많은 빛이 만난 결과이지만 간섭이라 하기 때문이다.
비록 간섭과 회절이 같은 물리적인 현상이기는 하지만 그 결과로 생기는 무늬는 뚜렸한 차이가 있다. 보편적으로 간섭의 무늬는 넓은 범위에 걸쳐 그 강약의 정도가 별로 변하지 않으나 회절의 무늬는 주변부로 갈수록 점차 어두워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