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중세기 비극의 근대인, 허균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허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당대와 오늘의 그에 대한 평가를 조사했습니다.
찾아보시면 알겠지만 허균에 대한 평가는 인터넷에 없고 책에만 있습니다.
정성스레 만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시대의 현실

Ⅲ. 허균, 그는 누구인가?
1. 허균의 일생과 행적
2. 허균의 사상
① 정치 사상
② 문학 사상

Ⅳ. 조선시대의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Ⅴ. 오늘날의 평가

Ⅵ. 맺는 말
1. 우리들의 평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간론이라는 관점에서 근대를 바라보면 우리에게 근대는 아직도 오지 않았다. 근대의 철학적 기획은 ‘권위로부터 해방된 개인의 확립’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허균의 사상과 일생의 행적은 지극히 근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를 잘못 타고난 비운의 천재 허균. 허균의 호 여럿 중 하나인 성옹(惺翁)은 ‘온 세상이 어지러운데 홀로 깨어 있는 사람’이란 뜻이다. 절묘하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그에게는 공자의 권위도 통하지 않았고 집단의 통념도 아무 소용없었다. 오로지 ‘소우주 허균’이 존재할 뿐이었다. 끊임없이 시대에 저항하며 홀로서기를 멈추지 않았던 그에 대해 우리는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더불어 시대가 지남에 따라 달라진 그에 관한 평가들도 주의 깊게 살펴보려 한다.

Ⅱ. 시대의 현실
허균은 1569년에서 1618년까지 살았던 인물로, 그의 시대는 16세기 후반기부터 17세기에 이르는 조선조의 중기에 해당하는 시대이다. 그가 시대의 현실에 어떠한 생각을 품었었고, 그 사회의 부조리를 어떻게 해결하려 했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시대를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는 일이 꼭 필요하다. 당대 현실은 허균의 사상과 정신을 살피는 데 빼 놓아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열쇠라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조선조의 당쟁과 당론이 끊임없이 계속되었던 때로, 지배층은 나태와 무사안일에 빠졌고, 사림세력은 공리와 공담을 일삼았다. 마침내 이런 상태가 심화되어 사림과 훈구 세력이 대립하고 사화가 일어났으며, 사림 세력이 정권을 잡은 후로는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세력이 갈라져, 당론이 파생된다.
이런 당론이 분분한 가운데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정치와 사회의 혼란이 심해져서 전통사회는 송두리째 무너진 듯했으며, 민생고는 참담하기 그지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민생고로 인한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기는커녕, 신분제도는 그 차별을 늦추지 않고 있었다. 적서차별과 남녀차별, 양천차별까지 조선 시대의 사회 불합리는 그 깊이를 더하고 있었다. 이러한 모순의 시대가 허균이 몸담고 있었던 시대였다.

Ⅲ. 허균, 그는 누구인가?
1. 그의 일생과 행적
※ 그의 생애는 크게 세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첫 번째 시기 - 그가 태어나서 유년기를 보내고 수학할 때까지인 스물다섯 살까지로, 이때를 청년기로 볼 수 있다. 그는 다섯 살 때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하여, 아홉 살 때에는 이미 시를 지을 줄 알았다. 그에게 맨 처음 불행이 닥친 것은 열다섯 살 때이었다.

참고 자료

김은정, <홍길동전의 구조적 특성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1990.
김현룡,「허균: 자존의식과 이상향 추구」,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박미선, <홍길동전에 반영된 작가정신>, 동국대학교대학원, 1998.
신태수,「하층 영웅소설의 역사적 성격」, 아세아문화사, 1995.
이가원,「유교반도 허균: 허균의 사상과 문학」, 연세대학교출판부, 2000.
이원수,「고전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6.
이유경, <홍길동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1999.
이윤석,「홍길동전 연구: 서지와 해석」, 계명대학교출판부, 1997.
이이화,「허균의 생각」, 뿌리깊은나무, 1980.
허경진,「허균 “나는 나름대로 내 삶을 이루겠노라”」, 평민사, 1983
허경진,「허균 평전」, 돌베게,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