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달 심리학]아동기의 과도한 교육열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기 과도한 교육열의 수많은 사례와 꼼꼼한 원인분석이 담긴 자료입니다.
며칠밤 고생해서 작성한 레포트이고,
30점 만점에 29점 받은 훌륭한 자료입니다.
다들 참고하시고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교육열이란?
2.과도한 교육열의 원인
3.과도한 교육열 사례
4.선행학습의 효과
5.과도한 교육열이 아동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6.한계 및 논의점
7.참고-창의력 육성을 위한 지도

본문내용

1. 교육열이란?

교육열(敎育熱)이란,


교육에 대한 열성, 열정을 말하는 것으로 사전적 의미만 놓고 보면,
별로 문제 될 것이 없다. 하지만 문제는 한국의 교육열이 지나치게 과도하며 경쟁적이라는
데에 있다. 또한 그 시기가 점차 하향화, 연소화 하여 청소년기, 아동기는 물론이거니와 유
아기까지 거슬러 올라가 각 시기에 적절한 발달을 이루어야 할 아이들이 신체적, 정신적으
로 황폐하고 혹사당하여 자연스러운 발달을 하지 못 하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있다.
외국의 경우 아동의 창조적 활동을 통한 사회적, 발달적 목표에 주로 무게는 두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영어, 수학 등 선행학습 위주의 학업 성취에 골몰하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과 방향에 있어서는 질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이는 즉, 결코 바람직한 방향이 아 니라는 것을 뜻한다.


2. 과도한 교육열의 원인

①학력주의 사회풍조
개인의 능력을 평가할 때 그 사람의 학력을 기준으로 삼는 것을 학력주의라고 하는데 한국사회에서의 입신양명(立身揚名)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사회의 학력주의는 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국내 시장 자본 확보를 위해 수출위주의 산업을 육성시키려는 정부의 정책에 부응해 경영과 무역, 법에 능한 고급인력이 사회의 곳곳에 필요하게 되었다. 당시에 고등교육을 받았던 사람들은 대부분 고위 관료로 취직이 가능했으며 수익성이 좋은 직업을 가지게 되었다. 농업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에서 물질적 부는 선망의 대상이었으며 너도 나도 공부해서 출세하자는 사회적 풍조가 생겨났다. 바로 이러한 사회적 풍조로 인해 대학교는 출세와 직업 획득의 등용문으로 전락했고 고학력을 가진 사람만이 물질적 풍요를 누리며 높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했다. 소위 명문대학을 나오면 좋은 일자리가 보장되었으므로 전국의 인문계 고등학교는 명문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준비기관으로 전락하기 시작했고 모든 학생들은 학업성적으로 그 존재 가치가 평가되었다.
이와 같은 학력주의 사회풍조는 여전히 남아 우리 사회의 중심 가치 체계가 되어 버려 중학교를 물들이고 심지어는 초등학교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발달 심리학 정옥분 학지사
초등교육학개론 이병진 문음사
조기교육과 어머니 역할 조혜선 한국여성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