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비문학]계모와 열녀설화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계모와 열녀설화는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직접 책을 찾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두 설화속 여성이미지를 비교분석한레포트입니다.
A+받은 레포트에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계모설화의 고찰
1) 계모설화의 유형
2) 계모설화의 구조와 의미
3) 계모설화의 ‘계모’, 어떻게 볼 것인가?
2. 열녀설화의 고찰
1) 열녀설화의 유형
2) 열녀설화의 의미
3) 열녀설화속의 열녀, 어떻게 볼 것인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의 설화 속에는 다양한 여성상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계모와 열녀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그 전승양식과 여성에 대한 문제의식이 이야기 속에 뚜렷하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동시대의 사람들은 계모는 부정적으로, 열녀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구비전승의 현장에서나 문학작품 속에 무비판적인 시선으로 이들을 등장시켰다. 유교적 이념으로 극단적인 여성상을 설정하여 놓은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두 자료가 좋은 비교대상이 될 수 있음을 보인다.
계모와 열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들의 삶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이 땅에 사는 여성으로서의 자기정체성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오랜 학습을 통해 관습화된 그 같은 관념체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자신과 만나게 된다. 우리는 같은 여성으로서 이들을 바라보았다기 보다는 하나의 이미지로 고착화시켜왔음을 또한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두 여성상을 그린 설화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21C의 우리들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지 각각의 의미를 반추해보고 담론화하여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계모설화의 고찰
‘계모’의 사전적 의미는 ‘아버지의 후처, 의붓어머니’이다. 이러한 계모의 한계와 특성으로 인해 계모는 전실자식과의 미묘한 관계에서 오는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래서 계모와 전실자식사이의 미묘한 대립과 갈등을 그린 설화가 많이 있다. 이러한 전처자식과 계모 사이의 갈등과 관계가 나타나는 설화를 ‘계모설화’라고 한다. 계모설화는 한국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 각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계모설화에서의 계모는 크게 착한 계모와 악한 계모로 나누어 생각 할 수 있는데 대게 악한 계모이다.

1) 계모설화의 유형
이 세상에는 수많은 계모설화가 존재한다. 대부분의 계모설화에는 착한 계모보다 악한 계모가 많이 등장한다. 지금부터 계모설화의 내용을 검토하고 이들을 착한 계모 이야기와 악한 계모 이야기로 나눈 다음, 이들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보도록 하겠다.

가. 착한 계모 이야기
착한 계모 이야기에는 처음에 전실자식을 몹시 미워하고 학대하다가 자기와 자기의 친자식을 지성으로 위하는 전실자식의 행동에 감동하여 착하게 되었다는 ‘개과천선한 계모’의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처음부터 의붓자식을 친자식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천성적으로 착한 계모’의 이야기가 있다.

참고 자료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2
강진옥, 열녀전승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통해본 여성적 대응양상과 그 의미(여성학논집 Vol.2 No.1),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소, 1995
김대숙, 구비 열녀설화의 양상과 의미(古典文學硏究 Vol.1 No.1), 韓國古典文學硏究會, 1994
김정란, 신데렐라와 소가 된 어머니, 논장, 2004
배성진, 韓國民俗學硏究論著: 설화12, 巨山, 1998
장덕순, 說話文學槪說, 二友, 1989
최운식, 한국설화연구, 집문당, 1991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조선시대의 열녀담론,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