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직]교사와 학생의 역할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1. 교사와 학생의 역할
2. 글을 마치면서 - 나의 교육적 일생에 영향을 준 선생님

목차

1. 교사와 학생의 역할

2. 글을 마치면서 - 나의 교육적 일생에 영향을 준 선생님

본문내용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은 무엇일까? 과연 둘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 몇 일 동안 고민을 하다가 번뜩 둘을 나누는 것이‘ 권위’와‘ 존경, 자율성’이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생각이 흐른 곳은 우리나라 현실에서 과연 이러한 것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었다. 잘 지켜지고 있지 않다면 교사의 권위와 그러한 권위로 인해 자연히 생기게 되는 학생들의 존경심을 일깨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만약 교사의 권위가 바로 선다면 교육은 정상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며 그 안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은 자연히 제 자리를 잡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리포트에서는 교사의 권위와 학생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게 사람들은 교사의 권위와 학생의 자율성이 상충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사람이 사는 곳에는 어디에나 조직이 있고, 그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질서가 있기 마련이다. 이 질서가 무너져 버리면 혼란이 오는데, 권위란 바로 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도덕적 정당성을 지닌 다스림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권위는 전체에 대한 무거운 책임과 결단이 따른다. 다시 말하면 권위는 나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권위주의란 권위가 있는 척하는 것으로써 일종의 위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권위주의자들에게는 군림과 복종만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위치를 견지하고 주장을 관철하기 위한 수단으로 힘의 지배에 의한 억압된 태도를 견지하려고 한다. 또 스스로 책임을 지지 않고 남에게 전가하려 하고, 그들의 태도에 대하여 비판하는 것은 기존의 질서를 파괴하려는 것으로 간주하고 완강하게 거부하려 든다. 이처럼 권위주의는 마땅히 청산되어야 하는 것 이지만 권위는 반드시 있어야 할 덕목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사의 권위는 교육사태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
권위는 가르칠 때 필요한 다른 요소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에게 행사하는 정당한 영향력이다.

참고 자료

황종관,“ 도덕교육에서 권위와 자율성의 관계”, 한국도덕교육학회,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