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를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1) 스포츠의 정치적 속성
2) 스포츠와 정치의 결합

2. 국가사회와 스포츠
1) 지역사회와 스포츠
2) 사회통합 . 통제의 기제로서 스포츠

3. 국제정치와 스포츠
1) 정치현상으로서의 국제 스포츠
2) 올림픽 경기와 정치

4.남북관계와 스포츠
1)남북 스포츠 교류의 정치. 사회적 기능
2) 남북 스포츠 교류와 통일

5. 스포츠와 법
1) 법률적 전문분야로서의 스포츠
2) 스포츠와 노동법
3) 스포츠와 독점금지법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은 항상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가운데 인간은 자신이 갖고 있은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고 이를 통해 일정한 형태의 지배와 피지배의 정치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정치현상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되며 스포츠 활동 역시 이러한 범주에 포함 된다.
스포츠는 서로 대립관계에 있거나 경쟁관계에 있는 개인이나 집단 뿐 아니라 사회의 긴장과 갈등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며, 집단의식과 일체감을 창출함으로써 사회통합의 기능을 수행한다. 더욱이 국제사회에서는 국가간의 회해와 협력을 조성하는 데 있어서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1.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는 사회가 스포츠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가장 지속적이고 광범 위한 사례중의 하나이다.
사례① 고대 그리스 시민국가의 정부는 전쟁에 대비한 시민의 체력향상과 다른 국가에 대 한 자신들의 우월성을 과시하기 위해 스포츠를 이용하였다.
② 로마제국의 초창기에도 스포츠는 군대의 체력훈련에 이용되었고 로마제국 후반에도 지배계층은 오락과 대중들을 통제할 목적으로 각종 스포츠를 실시하였다.
- 18C 후반과 19초반에 대두되었던 민족주의 성장은 체력증진과 국민화합을 위해 스포 츠를 이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올림픽을 포함한 각종 국제경기는 각 국의 정치적 목 적과 대리 전쟁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스포츠와 정치는 서로의 필요에 의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1) 스포츠의 정치적 속성
① 스포츠 참여자는 학교, 직장, 지역, 사회, 국가 등과 같은 특정 사회조직을 대표하며, 그 조직에 대한 강한 충성심을 지니고 있다.
특히, 국제경기에서의 결과는 상당한 정치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한 날의 정치. 경제체제 및 문화적 우월성을 표출하여 주는 수단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