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레]고전주의 발레의 특징과 개념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주의 발레에 대하여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서 론」
1) 조사에 앞서...
2) 발레의 역사

2.본 론
1)고전 발레란 무엇인가?
2)낭만 발레에서 고전 발레로 ...
3) 고전 발레의 작품
4) 고전 발레의 대표인물
5). 고전발레 의상
6) 무용수들의 얼굴분장

3.결 론
1)조사를 정리하며...

본문내용

19세기 말경, 러시아 발레의 생성과 함께 이루어진 고전 발레의 미학은 또 다른 발레의 역사를 만들게 된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짧은 기간에 절정기를 맞이한 고전 발레(classical ballet)는 문학가, 음악가, 미술가, 무용가가 함께 빚어낸 빼어난 종합예술이다.
프랑스 태생의 안무가 프티파(Marius Petipa)의 작품 활동과 러시아 태생의 무용가 포킨(Mikhail Fokine)의 안무 연구에 힘입어 고전 발레는 새로운 생명력을 가지게 된다.
고전 발레는 조화, 대칭, 질서와 같은 형식적 가치에 주안점을 두는 안무 개념을 가진다.
고전 발레의 형식적 특징, 즉 질서 감각은 대부분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2인무(파드뒤pas de deux)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프리마 발레리나와 파트너가 함께 추는 아다지오, 각자를 위한 솔로 바리아시옹, 발레리나와 파트너가 함께 하는 코다이 순으로 진행되면서 해당 작품의 절정을 이룬다.
특히 코다이 부분에서 프리마 발레리나는 32회의 훼떼 동작으로 테크닉의 극치를 연출하는데, 발레리나의 기량은 바로 여기에서 드러난다. 훼떼는 최고의 발레리나를 결정짓는 테크닉인 것이다.
32번의 훼떼를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동안 무용수들은 어떻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기는데 비밀은 바로 ‘한 지점에 시선을 모으는’ 스파팅(spotting) 테크닉에 있다고 한다.
고전발레는 파드뒤 형식말고도, 각 나라 민속춤이 발레로 처리된 캐릭터 댄스(Character dance), 주제와 상관없이 무용수들이 자기 재능을 마음껏 보여주는 디베르티스망 등 다양한 볼거리가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고전 발레는 음악의 교향악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고전발레는 동화를 원작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동화적 상상력에 바탕하고 있다고 해서 실망할지도 모르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어느 시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슬프고도 아름다운 사랑의 이야기가 다양한 은유와 상징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관객들은 발레의 흐름에 쉽게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The Concise Oxford Dictionary of Ballet
즐거워라 발레(국립발레단 엮음)
해설이 있는 발레(저자 김긍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