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상과 철학]애나 앤드 킹의 오리엔탈리즘

저작시기 2001.10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오리엔탈리즘의 시각이 담겨 있는 영화 <애나 앤드 킹>을 보고 영화 속에 숨어있는
오리엔탈리즘을 찾고 쓴 보고서 및 감상문

목차

◈ 내용
◈ 영화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오리엔탈리즘
◈ 애나 앤드 킹을 보고

본문내용

◈ 애나 앤드 킹
(원제: Anna and the king)

․감독 : 엔디 테넌트
․주연 : 주윤발, 조디 포스터
․장르 : 드라마
․제작/수입/배급 : ㈜이십세기 폭스코리아







◈ 내용

유럽 열강이 아시아로 손을 뻗는 19세기 후반, 열강들의 제국주의 야심 속에서 식민지 지배를 받지 않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조그만 국가인 사이암 왕국(오늘날 태국)에는 `몽쿳(주윤발)`이라는 왕이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국가가 독립권을 유지해 나가려면 제도와 교육을 근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그는 대외적 무역과 문화개방정책을 실시하고 자신의 자녀들에게도 현대화된 서구 교육을 시키려 한다.
교사로 초빙된 영국인 미망인 애나 레노웬스(조디 포스터)는 사이암 국왕의 처와 58명이나 되는 자녀들에게 서구식 학문을 가르치는 책임을 맡게 된다.
아들을 데리고 샴에 도착한 애나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왕의 태도와 왕국의 풍습들이 처음에는 낯설고 불쾌하기까지 했지만 점점 왕의 가족들을 대하면서 신선함과 가슴이 따뜻해짐을 느낀다. 또한 그녀는 서양식 교육방식으로 수업을 하면서 교육 방법과 문화의 차이로 끊임없이 국왕과 부딪히고 의견충돌을 일으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국왕의 인간미를 발견하고 통치자인 그의 고뇌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몽쿳 국왕 또한 자신 앞에서 한 치의 굽힘도 없는 가녀리고 다부진 영국여인을 은연중에 믿고 의지하게 된다.
그러나 후궁으로 간택되어온 텁팀이 옛 애인을 잊지 못해 도망치다 붙잡혀 사형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다시 한 번 국왕의 냉혹하고 이기적인 모습과 샴에 대한 실망감에 애나는 샴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제국주의의 물결 속에서 영국과 프랑스의 각축장으로 끊임없이 전쟁이 일어나던 샴 내에서 안락 장군의 반역이 일어난다. 알락은 왕의 동생을 살해한 후, 국왕을 폐지하고 새 왕조를 일으키겠다는 야심으로 궁궐로 진격해 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